'2022학년도 학교평가 계획', '2022학교평가 안내서', ‘2022학교평가 리플릿’
학교의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평가지표를 만들고 평가에 참여할 때’ 내실 있는 학교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학교평가는 학생의 성장을 중심에 두고 운영합니다.
- 학교 교육공동체 구성원(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이 모두 함께 참여합니다.
- 학교교육계획 및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합니다.
- 과정과 결과에 대해 학교 교육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성찰합니다.
- 성찰을 통해 얻어진 발전 방안을 환류하여 학교 교육을 개선합니다.
학교자치 시대의 학교는 사회변화를 고려하여 공동체의 요구와 지역의 특성에 맞는 학교의 과제를 중·장기적으로 설계하고 추진해 가야 합니다. 분권과 참여의 공고한 학교자치를 바탕으로 교육의 책무성과 학교의 자율성을 실천하는 학교에서는 학생이 꿈꾸는 성장을 위해 교육목표를 세우고 교육과정을 그려갑니다. 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평가를 통해 학교가 가는 길이 올바른지 잘 살필 수 있으며 학생이 교육받은 시민이 되어 미래의 문을 열고 나아가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 정책 전환을 통해 학교 자율성 강화와 학교자치 실천을 위해 학교평가 지표를 포함하여 학교평가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학교가 스스로 결정토록 하였습니다. 학교평가의 자율성은 곧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과 맥을 같이 합니다. 2020년을 되돌아 보면 학교는 학교평가의 자율성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학생을 위한 능동적이고 유연한 교육 활동을 하였습니다.
학생의 꿈을 위해 학교는 학생이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를 설계한 학교교육계획과 그것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평가 계획을 마련해야 합니다. 좋은 학교평가란 과거를 성찰하고 현재를 바라보며 미래 사회를 예측하는 과정에 학교의 공동체가 함께하는 것입니다. 교육목표를 함께 세우고 자율적으로 평가하는 학교자치의 문화속에서 학교가 그리는 교육의 모습은 저마다 다양해지고 학생들이 꿈꾸는 성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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