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기반학습(PBL, Phenomenon Based Learning)이란 학생이 자신의 삶을 둘러싼 환경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현상(Phenomenon)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스스로 학습주제를 정하고 통합적·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법이다.
미래핵심역량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미국의 발달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R. Golinkoff 교수는 6C를 제시하고 있다. 6C는 협력(Collabor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콘텐츠(Content), 비판적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혁신(Creative innovation), 자신감(Confidence)를 의미한다. 이런 미래핵심역량 및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방법중 하나가 현상기반학습(PBL)이다.
'교육과정 문서함 > 배움중심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 논술형 평가 학생 교육용 도움자료 - 경기도교육청 (0) | 2024.07.10 |
---|---|
초등학교 1~2학년을 위한 수업-평가 실천사례집 (0) | 2022.09.27 |
언제나, 어디서나 안전한 학습보장을 위하여 (0) | 2022.07.04 |
학생이 제안하는 미래형 수업 나눔 (0) | 2022.07.04 |
교과별 배움중심수업 도전과 성장이야기 (0) | 2022.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