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문서함/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 교육의 현황, 단점 및 대안

퍼스트무버 2023. 9. 22. 12:07

디지털 교육의 현황, 단점 및 대안


1. 디지털 교육 현황
스웨덴 교육부는 6세 미만에 대한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을 완전히 중단할 계획이다.
캐나다 온타리오주(州)는 ‘필기체 쓰기’ 수업을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필수 교육과정 지정하였다.
일부 국가는 디지털 기기가 교실에 있기만 해도 수업에 방해된다며 학교 밖으로 퇴출하고 있다.
프랑스는 2018년부터 15세 이하 학생은 학교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오지 못하게 했다. 
이탈리아는 2022년 12월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핀란드는 수업 중 모바일 기기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법 개정을 추진한다. 
네덜란드는 수업 중 방해 요소를 제한하기 위해 2024년부터 교실에서 휴대전화, 태블릿PC, 스마트워치(시계)를 금지한다.


2. 디지털 교육 단점
디지털 기기가 수업 분위기를 해칠 뿐 아니라 읽기 능력 등 기초 학력 저하를 유발한다.
과도한 디지털화가 문해력 저하를 유발했다.
디지털 기기 활용이 집중력 저하를 부를 수 있다.


3. 아날로그 교육 장점
글씨를 쓰는 행위 자체가 단어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도록 돕는다.
필기가 더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게 표현하고, 더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삶의 기술이다.
디지털 기기보다 종이책을 통한 학습이 아이들의 상상력 고취 등에 도움이 된다.


4. 디지털 교육 대안
인쇄된 교과서와 교사의 전문 지식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스마트폰이 우리 삶에 밀접하게 들어와 있지만 교실의 일부가 되어선 안 된다.
스마트폰이 공부에 방해가 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증명됐고, (스마트폰을 금지해) 학생들이 집중해서 공부를 잘할 기회를 줘야 한다.
디지털 기기를 쓰더라도 일정 비중은 책을 통해 학습하는 방향으로 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89361?sid=104 

 

“종이책 읽고 손글씨 써라”… 각국, 디지털 교육에 제동

학력 저하 우려에 ‘아날로그’ 회귀 학교에서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이 확산하는 가운데, 이런 추세에 제동을 걸고 있는 나라가 늘고 있다. 디지털 기기가 수업 분위

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