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이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코딩의 시대, 인간의 역할은?
https://youtu.be/m_ZQTGHXp_0
엘리스는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코딩 교육 플랫폼 중 하나다. 온라인 플랫폼 안에서 코딩 교육과 코딩 시험장을 제공한다. 창업자인 김재원 대표가 카이스트 대학원생 시절 학생들의 시험지를 채점하는 반복 노동을 피하려고, 미국 유학시절 동료평가에 썼던 프로그램을 참고해 발전시킨 기술이 엘리스라는 플랫폼의 바탕이 됐다.
기업에서 코딩 교육이 필요한 이유
기업에서 코딩 교육을 시키는데 기폭점이 됐던 성공 사례가 있다. 인사팀 소속 직원이 회사에 쌓여 있던 GPS 정보를 가지고 사고가 많이 나온 지점을 분석, 그 주변에 대처반을 만들어 빠르게 사고에 대응할 수 있게 한 것이다.
SK렌터카의 실제 사례다. GPS를 활용하는 서비스는 개발자가 만들지만, 그 개발자가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 문제 해결로 나아가기까지는 어렵다. 해야 할 일이 무척 많기 때문이다. SK렌터카의 사례는 교육을 받은 비전문가가 데이터를 보고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분은 인사팀 소속에서 데이터 전문 분석가로 직무 전환이 이뤄졌다. 이런 분들이 개발팀에 필요한 기능 등을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개발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회사 내에 협업할 수 있는 능력자가 생기는 거다.
나머지 90%(코딩교육을 받았지만 개발자가 못된)가 갖는 그 상승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차적으로는 개발자에게 기능 개발을 요청할 때 어느정도 그들의 고충을 이해해 볼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질 거고, 그렇게 되면 협업이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거다.
2차적으로는, 전산학적 사고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데이터가 어떤 종류가 있고 그걸 활용해서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있는지에 대해 기존에는 표면적인 이해만 있었다면 그 상세한 부분에 대해 이해가 가능해지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를 이야기 했을 때, 통상은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한다는 이미지만 갖고 있다. 그런데 교육을 통해서 자율주행 차량이 알고리즘을 통해 이미지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걸 일상생활에 응용해서 생각할 수 있다. CCTV나 명함앱이 어떤 원리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코딩의 시대, 인간의 역할
코딩이라는 것도 핵심은 데이터를 생성하면서 지금까지 존재했지만 보이지 않았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디지털화로 해결화는 과정이다. 코딩이라는 학문이 그 과정을 굉장히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그러나 이 데이터로 해결하려는 문제를 창출하는 영역은 인간이 하는 거라고 보여진다. 알파코드와 같은 툴은 인간이 정한 목표 지점을 향해 나아갈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http://byline.network/2022/03/8-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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