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의 정의, 하위요소, 학교 상황 예시
OECD는 가변적이고 예측불가능한 세상에서 앞으로의 교육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 OECD는 사회정서역량이 학생들의 웰빙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교육을 통해 사회 및 노동시장에서 얻게 될 결과에 대한 좋은 예측지표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호기심, 공감, 용기와 같은 사회정서역량의 하위 특성들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인지적 역량을 더 잘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며, 직장생활과 시민성 발휘의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 잘 연대할 수 있게 한다. 궁극적으로, 사회정서역량의 개발은 회복탄력성과 생산성을 갖춘 개인과 사회로의 도약을 이끄는 동력이며, 만일 이러한 역량이 측정을 통해 비교가 가능해진다면, 교육정책은 이 역량을 다룰 수 있게끔 고안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정서학습에서는 심리적 건강(wellness)이 가장 강조된다. 심리적 건강에 이르는 5가지 경로는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다(권영웅, 2011, p.15).
- 건강한 애착 형성
- 발달에 적합한 기능 습득
- 심리적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환경에의 노출
- 자신의 장래를 개척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신념 갖기
-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사회정서학습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보고 있다(권영웅, 2011, p.13).
- 일상적인 생활에서 좌절, 견해 차이, 반대를 경험하고,
- 이러한 위기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
사회정서학습의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CASEL은 사회정서학습 역량을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책임 있는 의사결정 등 5개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사회정서학습 역량 프로그램은 학교를 기반으로 시행되며 수업의 효과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Henderson & Mapp, 2002, 염철현, 2012, p.19, 재인용)
* CASEL: 학업과 사회정서학습 협회(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사회정서학습(SEL) 역량
*출처: CASEL(2017).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competencies.
사회정서학습 하위요소의 정의와 학교 상황 예시
요소 | 정의 | 학교 상황 예시 |
자기인식 | 자신의 정서, 인지, 가치, 강점, 요구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이 수학을 공부하며 좌절감을 느끼고, 어떤 과목을 힘들어 하는지 인식한다 |
사회적 인식 |
타인의 입장, 차이,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 | 친구들과 농구할 때 친구가 힘들어 하는 것을 인식하고, 그를 격려하는 것이 행복함을 안다 |
책임 있는 의사 결정 |
도전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 절차를 시행하는 능력; 자신의 행위를 평가하고 숙고하는 능력;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능력 |
학기말 많은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시간 계획을 세운다 |
자기 관리 |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감정, 충동, 행동을 감독하고 통제하는 능력 | 편안하게 시험을 끝낼 수 있도록 심호흡한다 |
관계 관리 | 사회적 목표성취를 위해 정서와 행동을 관리하는 능력 | 수업이 끝나기 전에 모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협동과 타협을 한다 |
*출처: Merrell & Gueldner(2010, p. 30), 권영웅(2011, p. 17) 발췌 및 재구성
사회정서학습의 기본 전제는 학생의 학업 성취가 향상되기 위해 사회・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며, 이러한 욕구 충족과 함께 학교에서의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염철현, 2012, p.34).
하하
https://kice.re.kr/resrchBoard/view.do?seq=704&s=kice&m=030103
https://www.serii.re.kr/fus/MI000000000000000555/board/BO00000254/ctgynone/view0010v.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