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기획 10] 떠들썩 교실...수업을 바꾼다 (2010. 7. 27.)
https://youtu.be/JIW3Ts_id9k?si=NBTgps2mCrZZIPZ-
1. 📘 블록 수업과 일반 수업의 비교
2. 🎓 수업 변화와 학생 참여 유도
3. 📚 핀란드 교육의 특징과 성과
4. 🏫 학생 주도의 수업 변화와 성과 향상
5. 📚 새로운 수업 방식의 변화를 위한 노력
새로운 교육 방식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다룹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때, 그들은 학습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록 수업 방식이 도입된 경우 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협동 학습이 학생들에게 더 큰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이 강조됩니다. 교육 현장에서의 변화는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수업이 가능함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더 나은 학습 효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1. 📘 블록 수업과 일반 수업의 비교
-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각각 다른 형태의 수업을 받게 하였다.
- 한 집단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노트 필기와 교사 설명을 들었다.
- 다른 집단은 100분 블록으로 구성된 수업을 받았으며, 예습과 복습 시간이 포함되어 있었다.
- 블록 수업에서 예습과 복습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 학생들은 블록 수업을 통해 학습 속도가 향상되고, 집에서 별도의 복습이 필요 없다고 느꼈다.
2. 🎓 수업 변화와 학생 참여 유도
- 블록 수업 집단의 평균 점수는 71.6점으로, 일반 수업 집단보다 14점 더 높아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면 성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수업 방식 변화가 있자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는 높은 학업 성취로 이어졌다는 점이 강조된다.
- 효과적인 학습 효과를 위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도록 만드는 변화를 진행하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학생들이 학교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된다.
- 현재 교육 현장에서 진행 중인 실험들은 창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기존의 주입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한다.
- 수업 소외로 인한 문제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학생들 중 71%는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친구에게 묻는 경향이 높다고 한다.
3. 📚 핀란드 교육의 특징과 성과
- 핀란드는 창의적인 수업 모델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높고, OECD 국가 중 2위를 차지했지만, 학습 효율화 지수는 최하위권이다.
- 학생들은 수업 중에 자유롭게 질문하고 서로 도우며, 수업 내용을 80% 이상 이해했다고 답하는 경우가 많아 교육의 질이 높다.
- 핀란드는 한 과목을 75분 동안 집중적으로 배우며, 모든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해주는 수업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 사교육 시장이 존재하지 않으며, 학생들은 수업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때문에 방과 후 활동이 자유롭다.
- 학생들은 수업 도중 15분의 휴식이 있으며, 이를 통해 수업의 피로도를 줄이고 있다.
3.1. 핀란드의 창의적 수업 모델과 학습 효율성
핀란드는 국제학업 성취도에서 2위를 기록했으나, 시간 대비 학습 효과를 나타내는 학습 효율화 지수는 최하위권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공부만으로도 충분히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하며, 핀란드는 창의적인 수업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핀란드의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교사의 설명에 집중하면서도 모르는 것이 생기면 주저하지 않고 질문한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이해도를 확인하며, 학생들 간의 질문과 답변이 자유롭게 이뤄지는 시간이 존재한다.
핀란드의 긴 수업 시간과 상호작용 덕분에 학생들은 80% 이상의 내용을 이해하며, 이로 인해 사교육 시장이 사실상 형성되지 않는다.
3.2. 스웨덴어 수업에서의 학생 참여도
스웨덴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며, 질문과 대답이 끊이지 않는다.
수업 분위기는 소란스러울 정도로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질문이 끊이지 않는 수업의 원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3.3. 핀란드 교육의 특징과 성과
핀란드의 교장 공모제는 공개 모집을 통해 실시되며,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효율적인 수업 운영이 강조된다.
학기에 배워야 할 과목 수를 줄여서 공부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수업 시간은 75분으로 늘려 집중도를 높였다.
핀란드는 전체 인구가 500만으로 인재의 경쟁력이 중요한 상황이지만, 과외나 사교육 시장은 없다.
학업 성취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사교육의 부재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안희네 오빠가 고등학생임에도 불구하고, 가족이 이른 저녁을 함께 먹는 것은 학원을 다니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3.4.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차이점
핀란드 교육에서는 어떤 질문이든 대답해주며, 학생의 인격과 입장을 고려하여 대답하는 것이 특징이다.
75분 수업은 중간에 15분 쉬는 시간을 포함하며, 첫 번째 시간에 개념 설명과 문제 풀이 방식을 지도한다.
두 번째 시간에는 학생들이 선생님이 제공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며, 학생들이 대부분 문제를 잘 풀 수 있어서 수업이 힘들지 않다고 답변한다.
수업 내용 이해가 깊어서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되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수의 학교에서의 학습은 한국과 핀란드 모두 비슷한 점이 있다.
4. 🏫 학생 주도의 수업 변화와 성과 향상
- 학교 수업이 학생들에게 외면받고 있으며, 교사들은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 수학 교사들은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5년 전부터 연구 모임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수업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자기 수업을 촬영한 후 분석하며 교사 중심의 수업 문제를 인지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사례들이 있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자율적인 탐구 활동을 통해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있다.
-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감을 얻고, 적극적인 변화를 느끼고 있는데, 이는 수업 방식 변화의 결과로 보인다.
4.1. 수업 방법의 변화와 교사들의 노력
학교 수업이 아이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문제는 교사들 사이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수학 교사들은 5년 전부터 학교 수업을 주제로 연구 모임을 진행해오고 있다.
교사는 수업의 목적이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업 개선을 위해서는 수업을 관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사들은 동영상으로 촬영한 수업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분석하여 수업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수업 분위기는 나쁘지 않으며, 학생들이 수업 내용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애쓰는 모습이 확인된다.
4.2. 수업 참여 유도 및 교사의 역할 변화
수업 초반의 의례적인 질문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지 못하고, 대답이 없는 상황이 발생했으며 이는 학생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교사 중심의 수업이 여전히 지배적이며, 많은 교사들이 자기 중심적인 교육 방식을 가지고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교사들이 모여 수업을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수업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학생들이 또래 친구의 설명을 들을 때, 질문이 많이 오가며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 방식이 학생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즐거운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나타나고 있다.
4.3. 학생 주도의 탐구 수업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이 남대구초등학교에서 5년째 실험되고 있다.
탐구 주제는 교과서에 따르지만, 진행 과정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연구와 실험이 핵심이다.
모든 수업이 학생들의 주도로 이루어지며, 이로 인해 지식 습득과 함께 문제 해결에 필요한 탐구 정신과 독립적인 태도를 기른다.
교사는 안내자나 조력자로서 학생들의 탐구 과정을 지켜보며 필요할 때 도움을 준다.
교사가 답을 알려주고 싶은 욕구가 있지만, 이를 억누르고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반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4.4.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업 효과
2006년부터 시작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 교육청의 62개 학교 중 사회 과목이 전체 1위를 차지하며, 열악한 지역 환경에서도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의견을 주고받으며 재미와 새로운 경험을 얻고 있다고 언급했다.
수업이 교과서에 한정되지 않고 직접 탐구하고 실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참여도가 높아졌다.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자신감과 자존감이 향상되었음을 실감하고 있다.
4.5. 일본의 배움의 공동체와 수업 개혁
일본의 배움의 공동체는 국공립학교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그 성과가 확인되고 있다.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책상 위치를 변경하고, 조별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채택되면서 능동적인 수업 참여가 이루어진다.
1998년부터 도입된 배움의 공동체는 일본 전역의 3000여 개 학교로 확산되어, 많은 학교에서 성적 향상의 결과를 보이고 있다.
공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성과 협동을 장려하고, 교사들은 서로의 수업을 관찰하여 개선점을 찾는다.
변화는 교사의 개인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학교 주변 공동체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4.6. 배움의 공동체 수업 변화와 학생 참여 증진
일본에서 시작된 배움의 공동체 모델이 국내 학교에 도입되면서 수업과 사제 간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
학생들은 모둠 활동을 통해 서로 도우며 영어 문장을 작성하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고 있다.
교사는 학생과의 거리를 좁혀 학생들이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수업의 주제를 주도한다.
기존의 경쟁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협력 중심의 교육 방식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학습 효과를 개선하는데 기여한다.
5. 📚 새로운 수업 방식의 변화를 위한 노력
- 이 학교는 교사의 업무를 대폭 줄이기 위해 공문 처리 전담 직원을 늘려, 교사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 새로운 수업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관계자들의 인식 변화가 먼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 평가 방식의 변화 또한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현행 평가가 학습 도구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 학생들은 교사 전담 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며, 75분 블록 수업 방식을 통해 더 깊이 있는 학습을 하고 있다.
- 개별 학생들이 자신만의 시간표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다큐 요약★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S 대기획] 공부하는 인간 3부 - 질문과 암기 (2013. 3. 14.) (3) | 2024.12.21 |
---|---|
[KBS 대기획] 공부하는 인간 2부 - 공자의 후예, 동양인은 왜 죽도록 공부하는가? (2013. 3. 7.) (1) | 2024.12.20 |
[KBS 대기획] 공부하는 인간 1부 - 오래된 욕망 (2013. 2. 28.) (3) | 2024.12.20 |
[시사기획 창] 공부에 대한 공부 2부 (2014. 9. 30.) - 인지과학이 밝혀낸 '세 가지' 궁극의 공부법 (2) | 2024.12.19 |
[시사기획 창] 공부에 대한 공부 1부 (2014. 7. 8.) - 전교 1등의 '진짜 공부' 이렇게 달랐다 (2) | 2024.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