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문서함/인공지능 교육

4.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퍼스트무버 2022. 9. 8. 13:19

4.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 학습 방향

  1.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을 설계한다.
  2. 인공지능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내용 요소별 핵심 개념 및 원리를 안내하고 학습자가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핵심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4. 교과 내에서의 영역 간 연계성, 중학교 정보에서 이수한 내용, 타 교과와의 연계성까지 고려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조직하여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한다.
  5. 학습자의 수준진로 방향을 고려한 탐구 활동이나 프로젝트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꿈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한다.
  6. 기계학습 모델 구현과 같은 프로젝트형 실습협업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창의 융합적 사고 능력, 정보처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7. 특정 인공지능 기술이나 도구의 사용법 습득에 치중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프로젝트 설계 및 수행을 통해 인공지능 소양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8. 학습자의 수준과 실습실 환경에 적합한 교육용 도구와 플랫폼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9.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주제를 활용하되, 학습 전개 상황에 따라 계열화하여 제시한다.
  10. 학습자 간 개인차를 고려하여 동료 학습, 팀 티칭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나. 평가 방향

  1. 평가 항목은 정보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구체화한다.
  2.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수 학습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형성평가를 적극 활용한다.
  3. 모둠별 탐구 활동의 성과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협업 및 발표, 토론 수행등의 전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기준과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이를 교사 평가뿐만 아니라 동료평가, 자기 평가의 도구로 활용한다.
  4. 토론 과정 평가 시, 모든 구성원의 발언 내용과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소규모의 모둠별 토론이 진행되도록 하고 구성원들이 번갈아 가며 발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5.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문항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6. 실습 과제를 평가할 경우, 산출물 평가와 더불어 학습자 간 상호작용 등 과제 해결 과정을 관찰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https://heartplay.tistory.com/350

 

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격

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격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인재는 정보와 정보처리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정보, 기술을 창의적으로 생성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4

 

2.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목표

2.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목표 인공지능 기초 과목은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기술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5

 

3-가.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내용체계 구성

3-가.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내용체계 구성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6

 

3-나.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 (1) 인공지능의 이해, (2)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3)

3-나.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1) 인공지능의 이해 (2)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3) 데이터와 기계학습 (4)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3-나-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 (1)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7

 

4.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4.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 학습 방향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49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인공지능 기초> 과목 시안 개발 연구(2020)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인공지능 기초> 과목 시안 개발 연구(2020) ★★★ Ⅰ. 서론 ·········································..

heartpl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