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문서함/인공지능 교육

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격

퍼스트무버 2022. 8. 11. 20:41

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격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인재

  • 정보와 정보처리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할 뿐만 아니라,
  • 새로운 지식과 정보, 기술을 창의적으로 생성하고
  •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보(Informatics)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학문 분야이며, 인공지능은 컴퓨터과학의 한 영역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영역의 창의적 문제 해결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초 과목은 정보 교과 역량

  • 정보문화 소양
  • 컴퓨팅 사고력
  • 협력적 문제 해결력

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의 원리와 기술을 탐구하고 지식·정보사회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인공지능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인공지능 기초 과목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반 지식·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윤리 의식을 함양하며,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닌다.

  1.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2.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3.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다.
  4.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창의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5. 인공지능이 개인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윤리를 실천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다.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내용

  • 인공지능의 이해 - 기본 소양
  •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 기본 소양
  •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 문제 해결 능력
  • 데이터와 기계학습 - 문제 해결 능력

영역으로 구분된다. ‘인공지능의 이해’와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영역에서는 현대와 미래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데이터와 기계학습’ 영역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 등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 기초 과목은 고등학교의 일반 선택 과목인 ‘정보’와 마찬가지로 중학교 공통 과정인 ‘정보’의 내용 체계와 연계성을 가진다. 이에 따라, 중학교에서 이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초’ 과목을 선택·이수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정보’ 과목 및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의 ‘정보과학’ 과목과 연계성을 갖는다.

 

 

 


 

 

 

https://heartplay.tistory.com/350

 

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격

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격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인재는 정보와 정보처리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정보, 기술을 창의적으로 생성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4

 

2.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목표

2.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목표 인공지능 기초 과목은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기술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5

 

3-가.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내용체계 구성

3-가.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내용체계 구성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6

 

3-나.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 (1) 인공지능의 이해, (2)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3)

3-나.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1) 인공지능의 이해 (2)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3) 데이터와 기계학습 (4)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3-나-1.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 (1)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77

 

4.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4.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 학습 방향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heartplay.tistory.com





https://heartplay.tistory.com/349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인공지능 기초> 과목 시안 개발 연구(2020)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인공지능 기초> 과목 시안 개발 연구(2020) ★★★ Ⅰ. 서론 ·········································..

heartpl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