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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성격, 목표, 내용요소)

퍼스트무버 2022. 1. 7. 14:38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pdf
0.15MB

 

 

1. 성격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한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를 살아갈 모든 학생들의 기초 소양으로서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된 소프트웨어 교육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기반으로 학교급별 학생 수준에 맞는 인공지능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식 전달 중심의 교수ž학습 방법을 지양하고, 체험과 실습 중심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두려움 없이 대처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하려는 경우, 본 내용 체계를 참고하여 운영할 수 있다.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의 내용은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인공지능의 이해’ 영역에서는 급변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를 인식하고 지능 에이전트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영역에서는 실제 인공지능이 동작하는 데 필요한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영역에서는 인공지능 사회 속의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통해 인공지능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탐색하고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목표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태도를 갖고,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그리고 올바르고 공정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초중고 학교급별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인공지능의 기능과 원리를 놀이와 교육용 도구를 통해 체험하고, 자신의 주변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인공지능 기술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데이터의 가치인공지능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고등학교 심화: ‘인공지능 기초’의 내용을 바탕으로, 심화된 내용의 인공지능 개념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