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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2022. 1.)/ 탄소중립 환경교육 추진배경 및 기대효과/ 학교 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실행 안내서 목차/ 친환경 소비문화, 5R, 저탄소 이동수단,..

퍼스트무버 2022. 1. 19. 19:24

[교육부]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2022. 1.)/ 탄소중립 환경교육 추진배경 및 기대효과/ 학교 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실행 안내서 목차/ 친환경 소비문화, 5R, 저탄소 이동수단, 저탄소 식생활, 학교 내 중고거래소(마켓) 설치/ 패시브 기술, 액티브 기술, 플랜트 기술/ 커뮤니티 매핑, 네이처링, 글로브 프로그램

 

 

 

https://youtu.be/sgZ0nYJwFVE

 

 

 

추진배경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환경생태 교육 필수

학령기부터 환경위기를 이해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행동 지원


 

 

기대효과

 

  • (학생) 기후위기 및 환경재난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동을 습득하는 등 성찰적 행위자로서 탄소중립 시민역량 함양
  • (교원) 학생 등과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설계·운영를 통해 탄소중립 교육실천에 대한 동기 강화 및 효능감 향상
  • (학교) 학교구성원 참여와 공동의 노력으로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및 맞춤형 탄소중립 학교 운영 프로그램 개발

 

* 학교숲, 교실숲, 텃밭, 생태연못, 녹색커튼, 생태놀이터, 태양광 에너지, 폐기물 리사이클링, 국산목재 활용 친환경교실 등 환경교육을 위한 혁신적 학습공간


 

 

 

학교 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실행 안내서 목차


Ⅰ. 탄소중립 환경교육이란?
1. 기후위기 심각성
2. 탄소중립 선언 배경
3. 탄소중립 개념과 환경교육
4.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표

 

 

Ⅱ. 탄소중립 소양 검사
1. 탄소중립 소양 검사
 1-1. 개발 배경 및 목표
 1-2. 개발 과정
 1-3. 조사지의 구성
 1-4. 대상별 조사지
2. 학교 기후ㆍ환경교육 지원단(헬프데스크) 활용
 2-1 지원단(헬프데스크) 소개
 2-2. 운영 체계도
 2-3. 세부 지원 안내
 2-4. 지원단(헬프데스크) 활용을 통한 흐름도

 

 

Ⅲ.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교육 운영
1. 교육과정 재구성
 1-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1-2.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1-3.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가. 교육과정 분석 
  나. 교육과정 재구성 유형 
  다.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1-4.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가.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나. 교과와 비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2. 학교 내 친환경 문화 형성
 2-1.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 
 2-2. 5R(Refuse(거절하기)-Reduce(줄이기)-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Rot(썩히기)) 문화 확산
 2-3. 에너지 절약과 저탄소 이동수단(모빌리티) 확산 
 2-4.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
 2-5. 학교 내 중고거래소(마켓) 설치 및 운영
 2-6. 다양한 캠페인, 도전(챌린지) 참가 및 개최 

 

3. 학교 내 친환경 공간 조성 
 3-1. 패시브 기술(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기술)
 3-2. 액티브 기술(자체생산에너지로 충당하는 기술)
 3-3. 플랜트 기술(친환경 식재 등을 통한 공간조성)
 3-4. 국내외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

 

4. 학교 밖(외부) 자원 활용 
 4-1. 외부전문가 활용 사례 
  가. 교육 운영 상담(컨설팅)
  나. 교육 관찰(모니터링)
  다. 사회환경교육지도사
 4-2. 외부기관 및 프로그램(교육강좌) 활용 사례 
  가. 환경교육센터 
  나.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강좌) 지정제 


Ⅳ. 탄소중립을 위한 대상별 환경교육
1. 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강좌)
 1-1. 학생 개인 참여 프로그램(강좌)
  가. 국가환경교육센터 청소년 운영위원회 
 1-2. 학교 신청 프로그램(강좌)
  가.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나. 환경교육교구 및 우수환경도서 대여·보급
  다. 환경동아리 지원사업 
  라. 환경 주제별 활동서
  마. 환경 일기장 쓰기 
 1-3. 시민과학자 활동 이용방법
  가. 커뮤니티 매핑(구글 지도 등이 제공하는 지리정보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환경정보를 등재)
  나. 네이처링(국내개발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자연을 관찰한 지식을 올려 공유)
  다. 글로브 프로그램(미국 나사(NASA) 주도로 환경에 대한 과학, 학습 촉진을 위한 체계로 전세계인이 참여하여 환경자료를 조사ㆍ공유)
 1-4. 상시 활용 가능 교육자료
 가. 짧은 교육용 자료(마이크로러닝 콘텐츠)
   * 1~2개 개념을 2~7분 내로 학습하는 자료
 나. 교육 영상 및 지도안
 다. 캠페인 및 포스터

 

2. 교사 대상 역량강화 지원
2-1.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사업
가. (환경부)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사업 
2-2. 교원 연수 지원 
가. 중앙교육연수원 교육 강좌
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다. 환경교육 비대면(온라인) 학습터 “단짝”
3. 학부모 대상 환경교육 강좌
 3-1. 탄소중립 주제 학부모 교육운영 
 가. 학부모 교육 운영 
 나. 가정통신문 등 안내문 활용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계획.hwp
3.5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