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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서교육(SEL)과 학교 계기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적용 방안 연구

퍼스트무버 2025. 5. 14. 12:33
사회정서교육(SEL)과 학교 계기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적용 방안 연구

1. 서론 (Introduction)

2. 사회정서교육(SEL)의 핵심 역량 이해

3. 사회정서교육(SEL)과 학교 계기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방안
3.1. 생명존중교육과 SEL 연계
3.2. 인성교육과 SEL 연계
3.3.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SEL 연계
3.4. 민주시민교육과 SEL 연계

4. 결론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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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Introduction)

 

사회정서교육(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은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는 중요한 교육 과정입니다.1 SEL은 단순히 개인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 정신 건강 증진,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 및 학교 부적응 문제 예방과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결과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1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SEL은 학교 교육 맥락에서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한국 학교 현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네 가지 주요 계기교육 프로그램, 즉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그리고 민주시민교육과 사회정서교육(SEL)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계기교육 프로그램은 고유한 목표와 핵심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SEL과의 통합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더욱 깊이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먼저, 생명존중교육은 자신의 생명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며, 더 나아가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4 다음으로,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8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와 덕목으로는 예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그리고 협동 등이 강조됩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발생 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며, 모든 학생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합니다.12 마지막으로, 민주시민교육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원리와 가치를 이해하고,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인식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회 참여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16

 


2. 사회정서교육(SEL)의 핵심 역량 이해

 

사회정서교육(SEL)은 학생들이 학교와 삶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및 정서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 교육입니다. CASEL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프레임워크는 SEL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5가지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핵심 역량 정의 주요 내용 관련 계기교육 프로그램
자기 인식
(Self-Awareness)
자신의 감정, 생각, 가치관, 강점 및 한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이것들이 자신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능력 자신의 감정 식별 및 명명하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 인식하기 
자신감 및 자기 효능감 갖기 
자신의 가치관 및 신념 이해하기 
자신의 감정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식하기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민주시민교육
자기 관리
(Self-Management)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통제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동기를 부여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능력 감정 조절 및 관리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충동 조절하기 
목표 설정 및 달성하기 
자기 동기 부여하기 
계획 및 조직 능력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인식
(Social Awareness)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의 관점을 존중하는 능력 타인의 감정 인식 및 이해하기 
타인의 관점 이해하기 
공감 능력 함양하기 
다양성 존중 및 포용하기 
사회적 규범 및 윤리 이해하기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민주시민교육
관계 기술
(Relationship Skills)
건강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며,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하기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협력적인 관계 구축 및 유지하기 
갈등 관리 및 해결하기 
도움을 주고받는 능력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민주시민교육
책임 있는 의사 결정
(Responsible Decision-Making)
윤리적 기준과 사회적 규범을 고려하여 건설적이고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는 능력 문제 인식 및 분석하기 
다양한 해결책 탐색하기 
결과 예측 및 평가하기 
윤리적 기준 고려하기 
자신의 결정에 대한 책임 지기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민주시민교육

 

3. 사회정서교육(SEL)과 학교 계기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방안

 

사회정서교육(SEL)의 5가지 핵심 역량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계기교육 프로그램과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습니다. 각 계기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SEL 역량을 활용하고, SEL 교육을 통해 계기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구체적인 연계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생명존중교육과 SEL 연계
생명존중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생명 또한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4 SEL의 자기 인식 역량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식하도록 도와 생명 존중의 첫걸음을 내딛게 합니다. 자기 관리 역량은 어려운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고 충동적인 행동을 예방하여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사회적 인식 역량은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타인의 어려움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하여 생명 존중의 대상을 확장합니다. 관계 기술 역량은 주변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어려움에 처한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역량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생명을 존중하는 선택을 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연계 적용 예시:

  •  자기 인식: 자신의 감정 변화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
  • 자기 관리: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여 위기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 사회적 인식: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활동을 통해 친구나 주변 사람들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릅니다.4
  • 관계 기술: 주변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대화 기술, 경청 기술, 협력 기술 등을 익히고, 어려움을 겪는 친구에게 지지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4
  •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생명과 관련된 상황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하고 그 결과를 예측하여 생명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합니다.9

3.2. 인성교육과 SEL 연계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력 등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8 SEL의 모든 핵심 역량은 인성 함양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자기 인식은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는 데 기여합니다. 자기 관리는 자기 통제력을 강화하고 도덕적인 판단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습니다. 사회적 인식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합니다. 관계 기술은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가능하게 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합니다.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은 개인의 이익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고려하여 도덕적인 선택을 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연계 적용 예시:

  • 자기 인식: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의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
  • 자기 관리: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충동적인 행동을 자제하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하는 자기 조절 능력을 강화합니다 .
  • 사회적 인식: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키웁니다 .
  • 관계 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경청 기술을 습득하고, 협력적인 태도를 통해 공동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갈등 상황에서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
  • 책임 있는 의사 결정: 개인적인 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여 올바른 가치관에 따라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합니다 .

3.3.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SEL 연계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예방 및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안전하고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12 SEL의 사회적 인식 역량은 학생들이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고 학교폭력 피해자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도와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높입니다. 관계 기술 역량은 학생들이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갈등 상황에서 폭력적인 방법 대신 평화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지원합니다. 자기 관리 역량은 학생들이 자신의 분노와 충동을 조절하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역량은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깨닫고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연계 적용 예시:

  • 자기 인식: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특히 분노나 좌절감을 느낄 때 이를 건강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 자기 관리: 충동적인 행동이나 공격적인 반응을 줄이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건설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 사회적 인식: 학교폭력 상황에서 피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
  • 관계 기술: 친구들과 긍정적이고 건강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고,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지지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또한, 갈등 상황에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 책임 있는 의사 결정: 학교폭력에 가담하지 않고, 학교폭력을 목격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행동이 학교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

3.4. 민주시민교육과 SEL 연계

민주시민교육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이해하고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인식하며 공동체 의식과 사회 참여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EL의 사회적 인식 역량은 학생들이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갖도록 돕습니다. 관계 기술 역량은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자기 인식 역량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표현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감 있게 제시하도록 돕습니다.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역량은 학생들이 공동체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연계 적용 예시:

  • 자기 인식: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표현하며,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 자기 관리: 공동체의 목표를 위해 스스로 동기 부여하고 참여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자세를 함양합니다 .
  • 사회적 인식: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우고 사회 정의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
  • 관계 기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토론과 협상을 통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
  •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사회 문제에 대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천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4. 결론 (Conclusion)

 

사회정서교육(SEL)은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역량을 길러주는 중요한 교육입니다. 본 보고서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SEL의 5가지 핵심 역량은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그리고 민주시민교육과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습니다. 각 계기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핵심 내용을 SEL 역량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각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SEL과의 융합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과 자료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