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5 5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실천, 그리고 한국 교육에의 적용

https://youtu.be/-Y71sD-WnwA?si=NoyWEvnbKtvwIEl_사토 마나부 교수가 창시한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실천 모델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담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공의 교육 생태계를 지향하며, 공공성, 민주주의, 탁월성이라는 세 가지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합니다. 자료는 비고츠키와 듀이의 교육 이론에 기반한 '배움'과 '대화'의 재정의를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 변화(경청, 연결, 되돌아보기), 'ㄷ'자형 교실 배치, 소집단 활동, '점프 과제' 활용, 수업 연구 및 동료 장학 등 구체적인 수업 실천 방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및 파주시 교육 현장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와 그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 심층 분석

https://youtu.be/C7GJSbOaCeE?si=r5b0yHIRzIs51QSY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는 문제 행동을 줄이고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예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으로, **응용행동분석(ABA)**의 과학적 원리와 인본주의적 가치를 결합합니다. 보고서는 다층적 지원 체계(MTSS), 기능적 행동평가(FBA), 행동중재계획(BIP) 등 PBS의 핵심 구성 요소를 상세히 설명하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예방 중심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학교 환경에서의 적용 사례와 효과를 제시하고, 한국 교육 현장에서의 도입 현황, 실행 어려움, 개선 방안, 그리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

학급긍정훈육(Positive Discipline in the Classroom, PDC) 심층 분석

https://youtu.be/Encn57rp4mw?si=y4Bpy1MJ2H2SBukD제인 넬슨, 린 로트, H. 스티븐 글렌이 아들러 심리학에 기반하여 개발한 **학급긍정훈육(PDC)**은 단순한 규칙을 넘어 친절함과 단호함을 동시에 사용하여 아동의 자기 훈육, 책임감, 협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적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보상과 처벌 대신 격려와 논리적 귀결을 강조하며, **잘못된 행동의 근본 원인(소속감과 중요성 부족)**을 이해하고 다루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학급회의를 통해 학생들의 목소리를 존중하고, **사회정서적 학습(SEL)**을 촉진하여 긍정적인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문제 행동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회복적 실천(RP)**이나 **비폭력 대화(NVC)**와 상호 보완적인..

카테고리 없음 2025.06.05

비폭력 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NVC)에 대한 심층 분석

https://youtu.be/Ms1yDmISJj4?si=AeY3qmdXefK76d0O**마셜 로젠버그 박사가 개발한 비폭력 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NVC)**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공합니다. NVC는 관찰, 느낌, 필요, 부탁의 네 가지 핵심 요소를 통해 공감과 진정성, 보편적 인간의 필요를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을 지향합니다. 이 보고서는 NVC가 개인 관계 개선, 직장 내 갈등 해결, 교육 환경 조성, 사회적 중재 및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와 실제 적용 사례를 제시합니다. 또한, NVC 학습 및 적용의 어려움, 오해, 그리고 체계적 문제 및 권력 역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다루며, 한국NVC센터와 같은 국내외 주요 기관 및 학습 자원을 소개하고 있습..

회복적 생활교육: 관계와 공동체 회복을 통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https://youtu.be/6ZHAhoKDhE8?si=QL7ZALZ3XCnsqC_L **회복적 생활교육(Restorative Living Education, RLE)**의 개념, 이론적 배경, 실천 방법론, 실제 적용 사례 및 기대 효과, 그리고 한계와 발전 방향을 포괄적으로 설명합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육 현장에서 기존의 응보적 처벌 중심 접근에서 벗어나 관계와 공동체 회복에 중점을 두는 교육 철학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갈등을 배움과 성장의 기회로 여기며, 존중, 책임, 관계, 공동체 재통합을 핵심 가치로 삼아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역량과 자기 훈육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회복적 서클, 대화 모임, 존중의 약속, 평화감수성 훈련, 또래 조정, 회복적 질문 등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