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문서함/최신뉴스

의사들이 IBM 인공지능 ‘왓슨’을 외면한 이유/ AI기반의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또는 XAI)이란?

퍼스트무버 2022. 3. 14. 17:35

의사들이 IBM 인공지능 ‘왓슨’을 외면한 이유/ AI기반의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또는 XAI)이란?

 

 

AI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AI기반의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원격 진료가 아닙니다. 환자는 내원하기전에 충분히 자신의 데이터를 병원에 제공하고, 또 병원은 보다 정확한 환자 데이터를 사전문진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실제 진찰에서 오진율 줄이고, 치료효과를 높이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형태의 ‘통합 의료 플랫폼’입니다.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환자는 최종적으로 의사를 직접 만나야 합니다. 이 과정에 앞서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 데이터를 지원함으로써 환자-병원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AI기반의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의 본질입니다.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또는 XAI)이란?

특히 ‘왓슨’을 직접 활용하는 의료계의 불신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 이런 가운데 의료산업계가 지적하고 있는 ‘왓슨’의 치명적인 문제는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또는 XAI)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 참고로, 의료계에서 인공지능(AI)을 수식하는 ‘설명가능한’(Explainable)이란 말은 매우 중요하다. 즉, 의료 AI가 데이터분석 또는 딥러닝을 통해 어떤 의료적 결정을 내리든,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결론을 내린 근거를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계에서  ‘설명가능한 AI’ 즉, EXI는 0.1%도 양보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다. 

이같은 ‘의료 EXI’에 대해 의료AI 플랫폼 전문기업 인포마이닝의 이재용 대표는 “의료라는 행위는 근거 중심의 의학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라도 근거가 뒷받침돼야한다”고 설명했다. ‘설명할 수 없는’ 딥러닝은 이러한 추론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진단의 자료로 채택할 수 없다는 것.

 

 

AI기반 헬스케어시스템: 사전문진서비스, 진료과 추천서비스

일반적으로 AI기반 헬스케어시스템의 기능중 하나로 환자의 사전 정보취합과 관련해 AI 챗봇을 활용하는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사전문진서비스’, ‘진료과 추천서비스’ 등과 같은 서비스가 AI챗봇을 통해 활용되고 있다.  

  • ‘사전문지서비스’는 원격진료 또는 방문진료 이전에 진행하는 사전문진을 AI가 대신하도록 하는 서비스다. AI 챗봇을 통해 환자는 기본적인 정보 및 증상, 가족력, 과거력 등을 의사의 대면 진료전에 충분히 제공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짧은 ‘3분 진료’와 같은 진료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의사는 오진율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진료과 추천 서비스’는 AI챗봇을 통해 문장으로 해당 증상을 표현하면 진료과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환자는 병원 콜센터, 원무 상담시간 등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https://www.ddaily.co.kr/news/article/?no=231682

 

[디지털 헬스①] 의사들은 왜 IBM 인공지능 ‘왓슨’을 외면했을까… ‘XAI’가 중요한 이유

코로나19로 인해 지금 국내에선 과거엔 상상할 수 없었던 장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재택치료 효율적으로 돕기위해 불가피하게 의료진들이 비대면 ‘원격 진료’

www.d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