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teaching)과 코칭(coaching)의 차이 핵심내용 정리
- 티칭(teaching) : 교사에 의한 수업 또는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 코칭(coaching) : 개인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자신감과 의욕을 고취시키고 실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티칭’과 ‘코칭’은 누군가를 교육적으로 돕는다는 부분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주체’입니다. 가르쳐주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교육이 이루어지면 그것은 ‘티칭’이고 가르침을 받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교육이 이루어지면 ‘코칭’이 되는 것이죠.
하나의 예를 들어 가정에서 아이와 젠가를 한다고 생각해볼 때 ‘티칭’과 ‘코칭’ 교수방법으로 어떻게 대화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 티칭(teaching) -
아이 : (젠가를 빼다가 쓰러지면서) 아~ 또 쓰러졌어,
아빠 : 너가 계속 쓰러질 것 같은 곳에 있는 젠가를 빼니까 그렇지.
아이 : 그럼 어디에 있는 걸 빼야 돼?
아빠 : 빈 공간이 없는 층에 있는 젠가 하나를 빼야지, 아까 너가 뺀 곳에는 이미 빈 공간이 있었잖아.
아이 : 그래? 그럼 다시 해보자.
아빠 : (다시 탑을 쌓은 후) 아까 아빠가 말했지? 빈 공간이 없는 곳 젠가를 빼야 한다고. 여기 아직 아무도 건드리지 않은 곳이니까 여기 있는 젠가 하나를 빼봐.
아이 : 우와! 진짜 안 쓰러졌네!
- 코칭(coaching) -
아이 : (젠가를 빼다가 쓰러지면서) 아~ 또 쓰러졌어.
아빠 : 잘 뺀 것 같은데 왜 쓰러졌을까? 혹시 너무 어려운 곳에 있는 젠가를 뺐나?
아이 : 그런 거 같아. 내가 아까 빼던 젠가 옆에도 이미 젠가 하나가 빠져있었어.
아빠 : 그랬구나. 그럼 어디에 있는 젠가를 빼는 것이 안전할까?
아이 : 음..(고민 후) 이번에는 하나도 빠진 부분이 없는 곳을 찾아서 거기 젠가를 빼야겠다!
아빠 : 그렇게 한 번 해볼까? 다시 쌓아서 한 번 너의 생각이 맞는지 시도해보자.
아이 : (다시 탑을 쌓은 후) 여기랑 여기가 아직 하나도 안 빠져있네, 어떤 걸 뺄까?
아빠 : 글쎄, 2군데 중에 어디에 있는 걸 빼야 조금 더 안전할까? 잘 살펴보고 직접 결정해볼래?
아이 : (자신이 고른 곳에 있는 젠가 하나를 빼며) 우와! 이번엔 진짜 안 쓰러졌다!
두 대화의 끝에는 모두 쓰러지지 않고 성공적으로 젠가를 빼며 아이는 기뻐했지만 대화내용에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티칭’교수방법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 젠가를 빼서 쓰러지게 됐는데 어디에 있는 것을 빼야 안전한지 아빠가 알려주고 일방적으로 말하는 상황이었고 ‘코칭’교수방법은 아이 스스로 왜 젠가가 쓰러졌는지 생각해보게 하고 어떻게 해야 쓰러지지 않을지 알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아이의 생각을 믿어주며 끝까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코칭’의 기술 중 2가지는 ‘기회주기’와 ‘적게 말하기’입니다.
(1) ‘기회주기’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많이 주는 것입니다. 그래야 아이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벗은 옷 정리하기, 먹은 그릇은 직접 치우기 등 작고 사소한 것도 아이가 직접 해본다면 독립심과 자존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2) ‘적게 말하기’는 아이와 대화를 할 때 부모보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것입니다. 평소 아이와 책을 읽거나 사물을 관찰할 때 먼저 지식을 제공해주기보다 아이가 어떤 말을 할지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화에서 아이가 먼저 고요함을 깨고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언어능력이 더 발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코칭’을 잘 활용한다면 자연스런 동기부여가 되어 직접 행동으로 옮기도록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아이 스스로 방법을 생각해내는 힘을 길러줄 수 있게 됩니다. 오늘부터라도 아이들과 함께 모든 대화에서 ‘코칭’교수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아이들을 믿어주면서 대화를 해나간다면 아이는 분명 부모님과 대화하기를 더 좋아하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자존감과 의욕을 높아지면서 자신의 실력과 잠재력을 무한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kids1545/221188693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