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콘텐츠(Immersive Content)란/ 실감형 콘텐츠의 주요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혼합현실(AR/MR), 홀로현실(HR), 오감-감성콘텐츠/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의 기기 및 콘텐츠/ [국립특수교육원]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 구축․운영 대상기관 공모 안내
추진배경
- 안전, 스포츠, 여가문화체험, 직업실습 등 다양한 주제의 실감형 콘텐츠 접근이 가능한 특수교육 현장의 미래교육 환경 조성 필요
- 장애학생의 체험형 학습이 가능한 가상현실 기기 보급 및 콘텐츠 운영 지원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의 맞춤식 학습 지원
- 콘텐츠 도입: 콘텐츠 건전성 및 교육 활용성, 장애학생의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 현장 확인, 면담 등을 통한 요구분석 후 콘텐츠 개발 및 도입 예정 - (예) VR 국내·외 여행, 뮤지컬/클래식/K-POP 공연, 가상 놀이공원, 스포츠·액티비티, 직업체험, 안전교육 등
실감형 콘텐츠란?
- 실감형 콘텐츠(Immersive Conten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
- 실감형 콘텐츠의 주요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혼합현실(AR/MR), 홀로현실(HR), 오감-감성콘텐츠
가상현실(VR)
-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오감을 가상공간으로 확장∙공유함으로써 환경적 제약에 의해 실질적으로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체험 할 수 있게 하는 기술
- 예/ 레디플레이어원(영화), 너를만나다(다큐)
증강/혼합현실(AR/MR)
-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공간과 사물, 인체 등에 증강‧혼합시킴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체험 및 정보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예/ 포켓몬go(게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드라마)
홀로현실(HR)
- Holographic 기술을 활용하여 안경, 윈도우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인간시각의 피로도 없이 사용자에게 초실감 콘텐츠와 차세대 UI를 제공하는 총체적 기술
- 예/ 마이클잭슨 홀로그램 공연
오감,감성콘텐츠
- 인간의 감성 경험을 인지하고 인간의 오감각 요소를 추출, 융합 및 재현을 통해 반응하는 콘텐츠를 구현하는 기술
- 예/ 4DX 영화, 인터랙션 맵핑
2021년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의 기기 및 콘텐츠
- 교과연계 학습활동이 가능한 클래스 VR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앱 설치로 연계가 가능한 3D홀로그램
- AR기술을 접목하여 가상현실과 학생의 실제 모습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정면)
- AR기술을 접목하여 가상현실과 학생의 실제 모습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바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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