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교육용어 사전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퍼스트무버 2022. 1. 18. 12:28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다보스 포럼)이 4차 산업혁명론을 공식 주창했다. 

 

  • 1차 산업혁명은 1784년에 시작되어 증기기관 발명 등으로 인간의 노동이 기계로 대체됐다.
  • 2차 산업혁명은 1870년을 기점으로 전기 에너지 상용화와 대량생산 시대가 열렸다.
  • 3차 산업혁명은 1969년에 시작되어 ‘정보화혁명’으로도 불린다.
  • 4차 산업혁명은 ‘가상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CPS)’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1. 인류의 산업혁명 역사는 먼저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1차 산업혁명으로 증기기관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화 혁명은 인류 문명의 획기적 변화를 이끌며 수천 년 지속된 농경사회를 산업사회로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2. 이후, 2차 산업혁명전기의 발명과 화석연료의 사용을 바탕으로 많은 발명품과 대량 생산으로 인류의 물질적 풍요와 문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3. 3차 산업혁명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정보화, 디지탈 혁명으로 엘빈 토플러는 그의 저서“제3의 물결”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고도 정보화 시대의 도래를 예견하였다.
  4.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한‘초지능,‘초연결성’의 특성을 가진 제2의 정보화 혁명으로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이 상호 연결되고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으로 대표되는 지식화 사회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으로 ‘가상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CPS)’을 제시했다. 가상 물리 시스템이란 로봇이나 의료기기 등 물리적 시스템과 사이버 공간의 소프트웨어를 실시간으로 통합·연결한 것이다. 이에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지능화, 초연결사회, 공유경제&사회’ 키워드의 미래사회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