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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교육저널] AI 시대 우리 교육의 방향은? (2018. 8. 1.) 요약 ver.2

퍼스트무버 2025. 1. 5. 18:31

[EBS 교육저널] AI 시대 우리 교육의 방향은? (2018. 8. 1.) 요약2

 

EBS 교육저널 AI 시대 우리 교육의 방향은(전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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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AI 시대에 맞춘 교육 변화의 필요성
2. 📚 교육의 변화와 AI 시대의 대응
3. 🎓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변화 필요성
4. 🚀 교육의 방향성과 AI 시대의 요구
5. 🤖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변화와 방향

 

AI 시대에 맞춘 교육의 변화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패널들은 현재 교육 시스템이 미래 세대의 필요한 능력인 문제 해결 능력창의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교육자와 전문가들은 대입 문제와 교수법이 여전히 과거 산업 사회의 기반 위에 서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탈피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전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교육 방식을 전면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이 토론을 통해 교육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민과 미래 지향적인 방향이 제시됩니다.

 

 

1. 📚 AI 시대에 맞춘 교육 변화의 필요성

  •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시속 10마일로 학습하는 학교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문제를 제기하였다.
  • AI 시대가 다가오면서 교육의 변화와 학교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심화되고 있다.
  • AI 시대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니며, 이는 곧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2. 📚 교육의 변화와 AI 시대의 대응

  •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공지능시대가 도래했고, 교육도 이에 맞추어 변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현재 한국의 교육은 지식 전달 중심으로 아쉬움이 있으며, 문제 해결 능력과 문제 인지 능력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 고등학교 교과 과정이 대입 입시제도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어 AI 시대에 적합한 교육으로 변모하는 데 미흡하다고 지적된다.
  • 학생들이 이미 21세기를 살아가고 있지만, 학교 교육은 여전히 19세기 중심의 시스템에 머물러 있다는 우려가 있다.
  • 미래는 기술에 의해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며, 현재 상황을 개선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3. 🎓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변화 필요성

  •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데, 현재 한국의 교육은 획일화된 내용으로 그에 맞지 않다.
  • 중고등학교 교육에서는 기본적인 지식 습득에 집중하고 더 많은 스포츠와 여가 활동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가져야 한다.
  • 19세기 산업화 시대에 맞춘 교육 시스템은 현재 인공지능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으며, 창의성 및 전인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된다.
  • 학생들이 사회에 나설 때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이 빠르게 변화해야 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며, 100세 시대에 맞춰 여러 직업을 변화하며 살아가야 하는 사회에 적합한 교육 시스템구축이 필요하다.


4. 🚀 교육의 방향성과 AI 시대의 요구

  • 지식 전달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으며, 단순한 전달이 아닌 문제 발견해결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AI는 학생의 적성과 진도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 학생들이 필요한 호기심과 끈기를 기르는 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불확실한 미래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줄 것으로 예상된다.
  • 교육 현장에서의 창의적 수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최신 기술인 자율주행버스와 3D 모델링을 경험할 수 있다.
  • 정부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 협업 능력소통 능력이 교육 과정에서 중요시되어야 하며, 미래 교육은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화해야 한다. 따라서 암기 중심 교육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다.
4.1. AI 시대의 교육 방향 논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현재 교육 시스템이 미래에 대비하기에 부족하다고 문제 제기했다.

4.2. AI 시대의 교육 변화 필요성
AI 시대가 다가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현실로 인해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로봇과 AI는 이미 일상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선진국들은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교육 제도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한국의 현재 교육 방식은 대학수학능력 시험 중심의 객관식 수업이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교육의 변화가 필수적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

4.3. 교육의 변화 필요성에 대한 논의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공지능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한국의 교육은 지식 전달 위주에서 문제 해결 능력문제 인지 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하지만, 아직 그 단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대입 입시 제도가 교육 내용에 99.9%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 제도의 개편 논의는 AI 시대와는 동 떨어져 있다는 지적이 있다.
교육 현실이 산업계의 수요 변화와 일자리 변화에 맞춰야 한다는 점에서, 현재의 노력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제기되었다.
학생들은 이미 21세기를 살고 있지만, 교육 시스템은 19세기적 사고에 머물러 있으므로 이 구조를 전환해야 한다는 우려가 있다.

4.4. AI 시대와 교육의 역할
기술 문명의 혜택을 누리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사이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결국 20%의 사람만이 의미 있는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양극화를 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된다. 교육이 개선된다면 미래가 밝아질 수 있다고 본다.
AI 도입으로 인해 약 38%의 현재 직업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그러나 이에 대응하여 새로운 직업이 창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AI가 예술가와 프로그래머를 대체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으며, 특히 AI가 생성한 예술 작품은 감성이 결여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된다.
AI가 생성한 작품은 희소성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으며, 고유한 감성과 창의성은 여전히 인간만이 창출할 수 있는 영역으로 여겨진다.

4.5. 교육 시스템의 미래와 방향성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교육 시스템또한 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며, 19세기 교육 모델을 벗어나야 할 필요성이 강조된다.
과도기에서 학생들이 부적응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융합적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현재의 지식 습득, 암기 중심 교육은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필요 없어진다, 따라서 전인교육 중심으로 목표를 수정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앞으로의 교육은 단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인성, 공감 능력, 감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대학의 역할이 변화하며, 평생교육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5. 🤖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변화와 방향

  • 자율주행차와 같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운전이라는 개념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교육 원리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 인공지능 시대에는 협업의 기회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학교에서 협업 관련 과목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개인 스스로 변화의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수적이며, 이는 국가 및 기업 차원의 준비와도 연결된다.
  • 기술혁명을 인류의 철학과 영혼을 담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기계가 아닌 인간의 본질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AI 시대이란인공지능(AI)이 일상생활과 경제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대를 말합니다. 이는 기술이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줍니다.

*전인 교육이란 학생의 지식, 감정, 인성 등 모든 면을 고루 발전시키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지식만 전달하기보다는 학생이 전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문제 해결 능력이란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해결책을 찾아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퍼즐을 맞추는 것과 같습니다.

*창의성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기존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고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이 융합되어 생산과 소비 패턴이 변화하는 혁명을 나타냅니다.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인간처럼 사고하고 배워가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람 대신 많은 일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교육의 본질이란 교육이 왜 필요한지, 교육이 궁극적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협력 학습은 학생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배우는 과정을 말합니다.

*평생 교육은 모든 삶의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인성 교육이란 학생이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말합니다. 이는 사람으로서의 기본적인 도리를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기술 격차는 기술 접근성이 다름에 따라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나 서비스에 대한 이용에 차이가 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융합 교육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결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방식으로, 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