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육저널]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가능한가? (2017. 10. 23.) 요약
1. 🖥️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수성과 중요성
2. 🚀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
3. 💻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와 방향성
4. 📚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5. 💻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융합형 인재 양성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코딩 교육은 단순한 기술 습득이 아닌, 문제 해결과 컴퓨터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 창의적 결과물에 중점을 둡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교육 과정에 포함되고, 이는 아이들의 사고력 및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특히 미국, 영국, 중국이 일찌감치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도입한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추세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국정 정책으로 추진되는 이 교육을 통해 미래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을 기대합니다.
1. 🖥️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수성과 중요성
-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는 모두 코딩 작업을 거쳐야 하며,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 코딩은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형태로 언어를 작성하는 과정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소프트웨어 교육은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으로, 미국, 영국, 중국 등에서는 이미 이를 필수 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2. 🚀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
- 2018년부터 우리나라 교육 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포함되어,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에서도 필수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 문재인 정부는 소프트웨어 강국을 목표로 설정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코딩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 중심 교육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이 핵심이다.
- 과거 10년간의 논의 속에 정보적 사고, 창의 융합적 사고 및 비판적 사고와 같은 새로운 역량이 요구되며, 이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다고 주장된다.
- 국외에서의 교육 과정 변화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도 재조정된 교육 과정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는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와 방향성
- 소프트웨어 교육은 창의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 기반에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교육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 문화 소양, 협력적 문제 해결력의 세 가지로 정의되며, 이는 복잡한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현대 사회에서 특히 중요하다.
- 초등학교에서는 놀이 중심의 체험형 교육으로 문제 해결 절차를 익히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사고력 교육을 강화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소프트웨어 교육과 코딩교육의 차이는 단순히 사용자가 아닌,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설계하는 능력을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
- 교사와 교육 콘텐츠의 수준이 배움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전문 교원 양성과 실질적인 교육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3.1. 융합형 인재의 소프트웨어 교육 가능성
융합형 인재는 다방면에 걸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재를 지칭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이러한 융합형 인재의 모범적인 사례로 언급된다.
이들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낸 인물들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3.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소프트웨어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코딩을 통하지 않고는 성공을 이룰 수 없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교육적으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 영국, 중국 등 주요 국가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2018년부터 정규 교육 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의 ICT 르네상스 정책은 소프트웨어 강국 건설의 중요성을 부각시키지만, 교육이 효과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교육 과정과 교육 환경이 필요하다.
내년부터 모든 초중학교 학생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배우게 되며, 정부는 이를 위해 다양한 조사 연수 및 관련 교육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3.3.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소프트웨어 교육은 필수교육이며, 본질에 충실한 교육이 사회 여러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동에게 필요한 새로운 역량을 제공하는 시작점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기대된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한 코딩 기술 교육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 중심 교육으로 정의된다.
정보적 사고력, 창의 융합적 사고, 비판적 사고 등이 디지털 사회에서 필수적인 역량으로 강조되며, 컴퓨팅 사고력이 이들 중 가장 이상적인 역량으로 언급되었다.
교육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 문화 소양, 협력적 문제 해결력 등으로 정의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3.4. 교육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교육은 시대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변해야 하며, 현재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가르치는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재봉틀이나 노루발 등은 미래 직업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낮아 기존 교육 내용의 적절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현재 초등학교 교육에서 다루는 정보 기술의 내용이 빅데이터와 AI 등 현대 기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기존의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벗어나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교재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강조하며, physical computing와 같은 모든 정보기술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방향으로 설계되고 있다.
3.5. ️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기대와 우려
재작년부터 여러 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단체와 교류를 통해 글로벌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학생은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과정에 포함되는 것에 무척 좋다고 생각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교육을 기대하고 있다.
학부모는 컴퓨터적 사고와 가치관 형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사교육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학부모는 자녀의 미래를 고려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인문학적 가치와 병행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연수를 통해 인식을 전환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3.6. ️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 및 준비 상황
학생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많은 학부모가 인터넷과 유튜브를 통해 자가학습을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지만, 초등학교 교육 과정은 충분히 학습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교사 연수를 통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5년 이후로 연수가 강화되었다. 2018년까지는 전체 초등 교원의 약 30%가 직무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중학교 정보 과목의 필수화로 인해 추가적으로 600명의 정보 컴퓨터 교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은 현재 난이도가 낮아 초등학교 교사들이 소화할 수 있는 수준에 해당하며, 해외 사례와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낮은 학년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3.7. 프로그래밍 교육의 현재와 미래
프로그래밍 언어는 단어가 약 30개 남짓으로, 그 의미가 명확해 배우기 쉽고 어렵지 않다.
문의적인 문법 중심 교육 대신 문제 해결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준다.
학생들이 게임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흥미와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고 있다.
교사의 수준과 양성이 중요한데, 2000년에는 전국 18개 대학에서 컴퓨터 교육과가 있었으나 현재는 8개 대학만 남아 교육받는 학생이 감소하고 있다.
ICT 교육을 받는 학생 비율도 줄어들어, 2010년 초반 중학교 수준에서 8%에 불과하고, 이는 교사의 질적 관리와 지역 편중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4. 📚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 교육 콘텐츠와 자료는 재작년부터 과기정통부와 다양한 기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급되고 있으며, 교사들 간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준에 맞는 교육 도구들이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교육 봉사를 통해 지역 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 현재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할당된 소프트웨어 교육 시간은 0.3%, 중학교는 1%로, 이러한 수치는 불충분하다는 비판이 있다.
- 해외 사례를 보면, 영국과 일본 등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미래 역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문제 발견 능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요하며,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4.1.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
소프트웨어 기술은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스티브 잡스와 같은 성공한 인물들의 공통점으로, 이들은 코딩을 통해 성공을 이뤘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는 모두 코딩 작업을 필요로 하여,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컴퓨터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딩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언어를 작성하는 과정이며, 이는 컴퓨터가 명령을 수행하게 하는 기초가 된다.
4.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
소프트웨어 교육은 아이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미국, 영국,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이 필수 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2018년부터 정규 교육 과정에 포함될 예정이며, 2019년에는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 도입된다.
문재인 정부는 소프트웨어 강국 건설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국정과제를 발표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현장 정착을 위해서는 탄탄한 교육 과정과 교육 환경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내년부터 모든 초, 중학생이 필수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배우게 되면서, 정책적 실행을 위한 대대적인 조사와 연수가 이루어지고 있다.
4.3.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및 컴퓨팅 사고력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코딩 기술이나 스킬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 중심 교육으로 자리잡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은 미래 지식 정보 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여겨지며,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모든 학생에게 필수적이며, 이는 바람직한 변화로 인정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혁명 시대에는 학생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한 이해와 관점이 필요하다.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역량 중에는 정보적 사고, 창의 융합적 사고, 비판적 사고, 공유 및 협업 능력 등이 있으며, 특히 컴퓨팅 사고력이 강조된다.
4.4. ️ 소프트웨어 교육과 코딩 교육의 차이점
소프트웨어 교육은 문제 해결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개인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영국과 미국의 교육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교육 과정의 핵심은 코딩으로, 이는 단순한 스킬 교육을 넘어선 경험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과정이다.
각국의 교육 용어에서 한국은 '소프트웨어 교육', 미국은 '컴퓨터 과학 교육', 중국은 '정보기술 교육'이라 명명되지만 모두 의미적으로 동일한 맥락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2015 개정 정보교육과정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 문화 소양, 그리고 협력적 문제 해결력이 필수 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코딩 교육과 관련된 사교육은 다소 과열된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은 기술 위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4.5. 소프트웨어 교육의 변화와 필요성
소프트웨어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체험과 놀이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이 막 시작되었지만, 과거부터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이 진행되어 온 바 있기에, 문제 분석과 알고리즘 설계, 프로그래밍이 더욱 보강되어 가고 있다.
최근 교육은 사용자 교육에서 벗어나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중심으로 하며, 교육 내용도 변화하고 있다.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는 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맞는 교육용 언어를 사용하여 재미있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사고력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교육 과정은 시대 변화에 따라 더 빠르게 변해야 하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한 사용자 측면을 넘어 사고력 개발로 나아가야 한다.
5. 💻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 소프트웨어 교육은 재미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성 때문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이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발전을 해야 하며, 내년이 공교육에서의 자리매김 원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성과 재능을 살릴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소프트웨어 교육의 진짜 목적은 사고력과 논리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며, 기술 습득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
- 내년부터 시행될 소프트웨어 교육은 목적에 부합하여 교육 현장에 잘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융합형 인재**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이 인재는 여러 분야의 지식을 잘 연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여러 색깔의 물감을 섞어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사고를 통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과정을 말한다. 이 교육은 단순히 코딩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둡니다. 소프트웨어는 현대 사회에서 활용되는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에 교육 과정에 필수적입니다.
**코딩**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로 명령을 작성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마치 요리 레시피를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요리사가 요리를 하려면 재료를 준비하고 방법을 적어야 하듯, 코딩도 컴퓨터에게 작업을 시키기 위해 필요한 설명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기술이 발전하여 기존의 산업 구조가 변화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는 새로운 일자리와 산업이 생기는 시대로, 우리 생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킵니다. 과거의 산업 혁명과 다르게 정보와 기술이 중심이 되는 점이 특징입니다.
**문제 해결력**은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퀴즈를 푸는 것처럼, 문제를 찾아내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기존의 것에서 색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아티스트가 그림을 그리거나 작가가 소설을 쓰는 것처럼,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적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 방법으로, 데이터를 정리하고 절차를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수학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사고방식과 비슷하며, 문제를 작고 단순한 부분으로 나누어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ICT**는 정보통신기술을 의미하며,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여,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ICT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을 정리한 계획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배울지를 정하며, 다양한 과목이 포함됩니다.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스탠다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준을 말합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다양한 나라에서 효과성을 인정받은 교육 방법이나 내용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램 개발**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코딩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한 목적이나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은 상상력을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이며, 문제 해결에 직결됩니다.
**정보 교육**은 정보 기술과 관련된 기초 지식과 활용 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기술이므로, 모든 학생이 기본적인 정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창의 융합적 사고**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혼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흰 반죽에 여러 색의 재료를 섞어 새로운 모양을 만드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협력적 문제 해결**은 여러 사람이 모여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팀워크와 소통 능력이 중요하며, 각각의 아이디어를 모아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작업입니다.
**STEA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통합한 교육 방법입니다. 이는 이들 분야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며,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학의 원리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미래 역량**은 변하는 사회와 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는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등을 포함하며, 학생들이 미래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터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
* 코딩: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노경원, 소프트웨어 정책관)
-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터 기반으로 해결해 나간다.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것이다!
▶(김현철,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 컴퓨팅 사고력 = 정보 사고력
- 코딩을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서 핵심역량 키운다.
*사용자 교육: 있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아래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소프트웨어 교육: 생산적인 창의 융합적인 사고력, 역량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
- 수준에 맞는 코딩을 활용하여 사고력을 배우는 것
▶(장원영, 교육부 연구사)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코딩의 기술이나 스킬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 중심 교육이다. 컴퓨터 사고력이 미래사회 필수역량이다.
- 최종 목표는 스킬이 아니라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https://blog.naver.com/geowins1/221190054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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