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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대기획] 공부하는 인간 4부 - 최고의 공부 (2013. 3. 21.)

퍼스트무버 2024. 12. 21. 16:50
[KBS 대기획] 공부하는 인간 4부 - 최고의 공부 (2013. 3. 21.)
https://youtu.be/kRsxxLphGTM?si=qJZCoEtx2cHDDkRf

 

공부의 본질 과 다양한 방식에 대한 탐구를 제공합니다. 영국 옥스퍼드에서의 학생들 간의 지식 교류와 협력적인 학습 방식은 개인의 사고력 및 자기 표현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동서양의 학문 및 교육 문화 차이를 통해 서로 다른 학습 방식의 장단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치열한 입시 문화와 별개로, 더 나은 자기주도적인 공부를 위해 긍정적인 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공부를 찾는 여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만듭니다.

 

1. 📚 옥스퍼드 대학의 협력적 학습 환경
2. 📚 옥스퍼드 유니언의 토론 문화
3. 📚 프랑스의 독특한 철학 교육 방식
4. 📚 한국의 입시 문화와 공부의 의미
5. 📚 한국 교육의 개별화와 협력의 중요성
6. 🏫 필립스 아카데미의 독특한 학습 방법
7. 📚 유태인의 공부 방식과 자기 표현의 중요성

 

 

1. 📚 옥스퍼드 대학의 협력적 학습 환경

  • 옥스퍼드 대학은 38개의 칼리지로 이루어진, 고대 로마 시대부터 전통적 학문을 이어온 대표적인 대학이다.
  •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의 학생들은 전공 주제를 중심으로 모여 이야기함으로써 서로의 지식을 교류하고 있다.
  • 학생들은 매일 저녁 정장을 입고 함께 식사를 하며, 다양한 주제의 대화를 나누며 사고의 폭을 넓힌다.
  • 이러한 저녁 식사 시간서로 다른 분야의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문화적 전통이다.
  • 공부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일상적인 일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2. 📚 옥스퍼드 유니언의 토론 문화

  • 옥스퍼드 유니언은 200년의 전통을 가진 토론 클럽으로, 매주 목요일 세계적인 인사들을 초청하여 열띤 토론을 벌인다.
  • 초청된 인사들에는 레이건 대통령, 달라이 라마, 마이클 잭슨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 가수 싸이도 강연을 했다.
  • 토론에 참석한 학생들은 학생증을 통해 발언 의사를 밝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진다.
  • 옥스퍼드 대학은 학문 간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교류의 장으로 기능하며, 이러한 전통은 중세 유럽부터 이어져 왔다.
  • '대학'의 어원은 모이고 만나며 배우는 장소라는 의미로, 교사와 학생 간의 단방향 교육이 아닌 교류와 소통을 강조한다.

 

3. 📚 프랑스의 독특한 철학 교육 방식

  • 프랑스 파리에서 수험생 시스틴은 대학 입학 시험인 바칼로레아를 준비하며 매주 철학 토론 모임에 참석한다.
  • 철학 시험은 프랑스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요소로, 학습자들은 철학적 사유와 토론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혀야 한다.
  • 프랑스는 서구 지성의 전통을 이끄는 나라로, 유럽의 철학, 문화, 예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이 나라의 철학 수업은 학생들에게 상당히 관심을 유도하는 질문을 던지며, 이로 인해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교환된다.
  • 프랑스 학생들은 공부에 많은 에너지를 쏟으며, 서로의 의견과 반박을 통해 협력적 학습을 진행한다.


4. 📚 한국의 입시 문화와 공부의 의미

  • 서울의 입시 학원가는 늦은 밤까지 불이 꺼지지 않는 등, 수험생들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다.
  • 수능을 하루 앞둔 학생들은 고독한 전쟁을 치러야 하며, 이는 주변의 도움 없이 혼자서 벌이는 싸움이다.
  • 고대 로마 시대의 교육열과 공부는 대화와 토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개인의 발전을 강조하였다.
  • 현대의 많은 수업들은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공부의 목적이 자기 표현 능력의 향상임을 강조한다.
  • 한국에서의 공부는 가족의 문제로 이어지며, 교육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학생들과 학부모가 함께 겪어내는 과정이다.
4.1. 입시 학원가의 긴장감
서울의 입시 학원가는 늦은 밤에도 불이 꺼지지 않으며, 계속해서 공부하는 분위기이다.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이 있는 11월은 학생들에게 긴장감이 최고에 달하는 시기로, 모두의 목표는 합격이다.
수능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허선화는 지난해 대학 입시에 실패한 자신의 미래를 위해 고시원을 선택하였다.
이곳에서의 생활은 혼자 공부하는 고독한 전쟁으로, 허선화는 매일 통학 시간을 아끼기 위해 이곳을 선택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결국, 그녀는 누구의 도움도 없이 시험을 치러야 하며, 이에 따른 심리적인 부담이 적지 않다.

4.2. 공부에 대한 관점의 차이
공부의 관점은 시기에 따라 다르며, 과거에는 주로 글을 배우는 기술에 중점을 두었다.
고대 필경사들은 문자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누려 권력을 가지기도 하였다.
고대 로마에서는 공부가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노력으로 인식되었다.
로마 사회에서 공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화였으며, 필기보다는 토론이 중심이었다.
고대 로마의 교육열이 높은 사회 속에서, 아이들은 7살에 교사에게 가서 자유롭게 토론하며 공부하곤 했다.

4.3. 옥스퍼드의 튜터링 수업 방식의 특징
옥스퍼드의 수업 방식은 중세 대학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일대일 튜터링 수업을 주로 진행한다.
학생이 준비한 에세이는 수업 전에 교수에게 전달되며, 교수는 이를 검토하여 의견을 추가하고 토론을 준비한다.
이 튜터링 방식은 옥스퍼드의 탄생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학생의 논리를 검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수업 주제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에 대해 논의하며, 교수는 학생에게 허를 찌르는 질문을 통해 사고를 자극한다.
이러한 튜터링 수업은 옥스퍼드의 중요한 경쟁력이자, 학생 간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4.4. 한국의 입시 문화와 학부모의 역할
한국에서는 매년 입시 철이 되면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모인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원하는 대학보다는 입학 요강에 맞는 대학을 선택한다고 한다.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작은 정보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귀를 기울인다.
정보의 차이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수험생과 학부모는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
한국의 학생들은 이 치열한 과정을 부모와 함께 겪으며 대학에 진학한다.


5. 📚 한국 교육의 개별화와 협력의 중요성

  • 한국의 공부는 고립된 경쟁의 형태로 진행되며, 경쟁의 늪에 빠져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 그녀는 치열한 입시 경쟁을 뚫고 대학생이 되었지만, 이러한 과정에서의 공부 방식은 비효율적이라고 지적된다.
  • 반면에 세계적인 명문 학교들은 협력과 교류의 공부 방식으로 더 나은 결과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 미국의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도 이러한 협력 학습의 중요성을 반영하는 사례로 언급된다.

 

6. 🏫 필립스 아카데미의 독특한 학습 방법

  • 필립스 아카데미는 미국 최고의 명문 사립고로 유명하며, 다양한 인재들을 배출한 교육기관이다.
  • 이 학교는 토론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며 학습하게 한다.
  •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여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이는 교사가 조언자 역할에 머무는 학생 중심의 방식이다.
  • 이 학교는 숙제나 시험이 없다고 해도,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열심히 공부하며 준비하는 태도를 보인다.
  • 또한, 동서양의 공부 문화 차이에 대한 실험 결과, 서양 학생들은 말을 통한 문제 해결이 능률적임을 보였지만, 동양 학생들은 침묵 속에서 더 나은 성적을 거두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시켰다.
6.1. 필립스 아카데미의 독특한 학습법
필립스 아카데미는 세계적인 인재를 배출하며, 특별한 공부 비법인 '하크니스 테이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모든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로의 얼굴을 보며 동등한 질문과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1931년, 석유재벌 에드워드 아크니가 새로운 교육 방법을 구상할 것을 요구하며 이 방식을 도입하게 된다.
하크니스 테이블에서는 수학과 음악 등 다양한 과목이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며,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이 특징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토론을 도와주는 조언자로서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통해 크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6.2. 학습 방식의 혁신
이 학교에서는 숙제나 시험이 없지만, 학생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한다.
수업은 지식을 함께 나누는 과정으로, 모든 구성원의 준비가 필수적이다.
전통적인 렉쳐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준비한 후 수업에 참여하여 의미 있는 배움을 추구한다.
학생들은 각자의 풀이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 학교에서는 공부란 각자의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으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학습 경험이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

6.3. 동서양 공부 문화의 차이 실험 결과
김희정 교수는 동서양 학생들의 공부 방식과 말의 사용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하여 연구했다.
실험에서 동양 학생들은 침묵하면서 문제를 풀 때 더 좋은 성적을 거둔 반면, 서양 학생들은 말을 하면서 문제를 풀었을 때 성적이 더 높았다.
동양 학생들이 문제 해결 중 말을 하게 되면 생각의 흐름이 방해받아 사고의 전환이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다.
반면, 서양 학생들은 말이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그와 같은 접근이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두 번째 실험에서 서양 학생들은 문제를 풀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한 반면, 동양 학생들은 도움 요청이 낮아 자존감 수치가 하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7. 📚 유태인의 공부 방식과 자기 표현의 중요성

  • 유태인의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과 성공적인 자기 표현이다.
  • 교육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기회를 많이 찾아볼 필요가 있다.
  • MIT 미디어 랩에서 학생들은 협력과 소통을 중시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생한다.
  • 자기 표현을 통해 현재 주제에 대해 더 알게 되고, 생각하고 연구하는 과정이 공부의 중요한 일부로 작용한다.
  • 혼자만의 밀실에서 벗어나 함께 협력하는 공부가 최고의 공부를 위한 조건으로 여겨진다.
7.1. 학습 경험 공유와 질문에 대한 두려움 해소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임이 만들어졌다.
미국 학생들은 교수에게 질문하는 데 두려움이 적고, 그로 인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 및 아시아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 교수에게 의견을 표현하는 데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서양에서의 공부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행위로 간주되므로, 기회를 더 많이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7.2. MIT 미디어 랩의 창의적 교육 방식
MIT 미디어 랩은 전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생산되는 장소로 알려져 있다.
이곳의 학생들은 협력과 교류를 중시하며, 소통의 과정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생한다.
자기 표현이 경쟁에서 중요하며, 특정 분야에서 1등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구조가 존재한다.
학생은 개인의 고유한 시각으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바라보며, 이는 사회적 가치가 있는 혁신으로 이어진다.
미디어 랩의 건물 구조는 개방적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어느 곳에서나 다른 연구실을 들여다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7.3. 공부를 통한 자기 표현의 중요성
공부를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한다.
처음 1년 동안에는 의견을 말하는 것이 어려워 입도 뻥긋 못하고 듣기만 했다고 한다.
듣기만 하다가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게 되었고, 결국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공부의 일환임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한다.
표현을 통해 현재의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되고, 생각을 다시 하게 되는 경험을 했다고 한다.
그는 공부를 자신을 투과시켜 내뱉는 지식이라고 정의하며, 성공적인 자기 표현이 공부의 본질이라고 주장한다.

7.4. 유태인의 공부와 자기 표현의 중요성
교육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은 '뭐든지 할 수 있다'이다.
최근의 변화로 인해 스크린을 많이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유태인의 공부에서는 자신의 생각이 필수적이며, 이는 성공적인 자기표현과 연결된다.
최고의 공부는 각자의 생각과 자기표현에서 시작된다고 강조된다.

7.5. 최고의 공부를 위한 조건
혼자만의 밀실에서 벗어나 함께 협력하는 공부가 최고의 공부 조건으로 제시된다.
전 세계의 공부 문화를 탐사하며, 인류의 숙명으로서 공부는 필수적이라는 것을 느꼈다.
각국에서의 열정과 동기, 그리고 발전된 공부 방법을 발견하며, 문화적 이상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