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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교육저널] 평생학습 시대, 어떻게 준비하나? (2018. 3. 26.) 요약

퍼스트무버 2025. 1. 5. 21:38

[EBS 교육저널] 〈미래교육 기획〉 Ⅳ. 평생학습 시대, 어떻게 준비하나? (2018. 3. 26.) 요약

 

EBS 교육저널 평생학습 시대, 어떻게 준비하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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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배경
2. 평생학습의 개념과 목적
3. 한국의 평생학습 현황
4.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5. 평생학습의 실천 사례
6. 미래 사회와 평생학습

 

평생학습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국가적 지원과 제도적 개선을 통해 평생학습을 활성화해야 합니다.학습자 중심의 교육 체계를 구축하여, 모든 국민이 평생학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1.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배경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술의 주기가 짧아지고, 새로운 정보가 끊임없이 생산되면서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선진국들은 이미 평생학습을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스웨덴, 핀란드, 싱가포르 등은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평생학습 참여율이 가장 낮으며, 이는 열악한 지원 체계와 학습 친화적이지 않은 사회 환경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2. 평생학습의 개념과 목적

  • 평생학습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학습 과정을 의미하며,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성인 중심의 학습과 직업능력 개발을 포함합니다.
  • 학습자 중심의 교육 체계로 전환되어야 하며, 개인의 학습 권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 평생교육은 직업능력 개발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노동 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합니다.


3. 한국의 평생학습 현황

  • 한국은 2000년 평생교육법을 개정하여 평생교육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여전히 예산 부족과 제도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 K-MOOC, 나노디그리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참여율은 여전히 낮은 편입니다.
  • 평생학습 참여율은 고학력자일수록 높으며, 시간과 금전적 문제로 인해 소외계층의 참여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4.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 학습휴가제바우처 제도를 통해 평생학습 참여를 촉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고, 소외계층에게도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세대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청년층과 고령층 모두를 대상으로 한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5. 평생학습의 실천 사례

  • 개인적 학습 경험을 통해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깨닫고,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학과 지자체의 협력을 통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합니다.
  • 학습자의 의지와 학습 환경이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6. 미래 사회와 평생학습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직업 시장이 급변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과 학습 방식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 세대 간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교육 체계를 변화시켜야 합니다.
  • 청년층과 고령층 모두를 대상으로 한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로봇공학,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이 경제와 사회를 변화시키는 혁명.
**평생학습**: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학습 과정.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로, 대학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플랫폼.
**나노디그리**: 단기간에 특정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학습휴가제**: 직장인이 학습을 위해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제도.
**바우처 제도**: 학습 비용을 지원하는 바우처를 제공하여 평생학습을 촉진하는 제도.
**디지털 문해력**: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소외계층**: 경제적, 사회적 이유로 학습 기회에서 소외된 계층.
**세대 간 격차**: 청년층과 고령층 간의 학습 및 기술 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