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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생은 협동 학습이 많을수록 성취도가 떨어진다/ 우리나라 교사들의 피드백은 주로 학업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질타하거나, 경쟁을 부추기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소셜 로봇을 활용..

퍼스트무버 2022. 1. 5. 09:25

한국학생은 협동 학습이 많을수록 성취도가 떨어진다/ 우리나라 교사들의 피드백은 주로 학업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질타하거나, 경쟁을 부추기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소셜 로봇을 활용한 언어교육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



1. 학교에서 학생 협동 학습을 강조할수록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는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 학생은 오히려 학업 성취도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학생간 경쟁이 심하고 협동 수업의 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수도권의 한 중학교 교사는 “협동수업은 결국 ‘무임승차’ 문제를 유발하는데, 상위권 학생은 참여한 만큼 평가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해 학습 동력을 잃고, 하위권 학생은 참여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해 학업 성취가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협동학습 과정과 결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경쟁에 대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교사가 피드백을 해준다고 인식할수록 읽기 성취도가 낮게 나타났다. ...... 이는 우리나라 교사들의 피드백이 주로 학업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질타하거나, 경쟁을 부추기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 연구진은 “학생의 정서에 공감하며 학습을 독려하는 피드백이 필요하다”며 “또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 MEW는 이론·감상·가창·합주 등 학생과 선생님, 학습자와 교수자 간 상호 작용이 중요한 음악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플랫폼이다. 이모션웨이브는 이러한 플랫폼의 활용을 위한 ‘MEW APP’, 원격 학습을 지원하는 ‘MEW AI 피아노’, 오프라인 음악 교육 공간인 ‘MEW 뮤직 플레이스’를 연동해 온·오프라인 통합형 메타버스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3. MEW - AI 메타버스 음악 교육 플랫폼 티저


4. 이장호 중앙대학교 교수와 이한솔 육군사관학교 교수가 소셜 로봇이 언어교육에서 갖는 효용성과 이를 교실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밝혀냈다.

소셜 로봇을 활용한 언어교육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지 않은 일반적인 교사 중심 수업이나 태블릿 PC 등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에 비해 소셜 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https://news.v.daum.net/v/20220102182504063

 

한국학생, 협동 학습 많을수록 성취도 떨어진다..'경쟁 부담'이 원인

학교에서 학생 협동 학습을 강조할수록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는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 학생은 오히려 학업 성취도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학생간 경쟁이 심하고 협동 수업의 평가

news.v.daum.net

 

 

 

http://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3845

 

이모션웨이브, 이화여대서 메타버스 인공지능 융합 음악 교육 특강 실시 - 인공지능신문

인공지능(AI) 기반 음악 에듀테크 전문 기업 이모션웨이브가 ‘AI, 메타버스 기술 활용 음악 교육’이라는 주제로 이화여대에서 비대면 초청 강연을 최근 진행했다.이화여대 교육대학원에 음악

www.aitimes.kr

 

 

 

https://youtu.be/Jo3qvK_ciZQ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11220500047

 

이장호 중앙대 교수, 이한솔 육사 교수와 소셜 로봇 교육적 효과 입증

[아시아타임즈=신아연 기자] 이장호 중앙대학교 교수와 이한솔 육군사관학교 교수가 소셜 로봇이 언어교육에서 갖는 효용성과 이를 교실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밝혀냈다.

www.asiati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