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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교, 정책을 잇다 Ⅰ, Ⅱ

퍼스트무버 2022. 2. 23. 09:17

[경기도교육청] 학교, 정책을 잇다 Ⅰ, Ⅱ

 

 

 

https://youtu.be/yjaS2bBaMHI

 

 


 


1. 혁신ㆍ미래교육 14
2. 교육과정 다양화 18
3. 학교자치 강화 22
4. 시민교육 강화 26
5. 건강하고 안전한 학생 생활 30
6. 교육격차 해소 36
7. 학생 주도성을 강화하는 교육 40

 




경기교육은 
나를 알자, 함께 가자, 내일을 열자라는 비전 아래 
경기교육 기본계획의 4가지의 정책과 
자치, 혁신, 미래, 협력의 4가지 경기혁신교육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존엄한 인간, 정의로운 사회, 평화로운 미래를 지향하며 
학교자치와 미래교육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의 예측 불가능한 사회적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난 시공간 초월의 배움의 확장을 포함하여 
새로운 교육으로의 변화를 선택이 아닌 필수적 사항으로 여기며
학생과 현장 중심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다시 던지게 합니다.


이에 본 자료는
‘교육청의 다양한 정책들은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고, 어떻게 학교 교육에서 작동해야 하는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구성원들은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가?’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실현에 정책이 어떻게 연계되어야하는가?’

 

라는 다양한 질문에서 출발하여
다소 분절적으로 작동될 수 있는 정책의 내용들을 
교육현장에서 현실성 있게 엮어 종합적 안목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그 간의 경기교육의 경험과 시대적·사회적 교육 변화 요구를 기반으로 학교 교육활동 
중심으로 연계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본 자료집은 이렇게 제작되었습니다
지역 및 교육공동체의 여건에 맞는 교육 혁신과제의 발굴과 
실천(함께 기획, 실천, 평가)을 위한 각종 연수의 도움 자료로 활용되도록 하였으며, 
미래지향적이고, 지속 발전 가능한 학교 중심의 정책 기반 조성 및 
교육공동체가 더불어 성장하며, 저마다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제 학교는 변화하는 세상을 읽고, 
변화의 지점과 교육적 기회를 포착하여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체인지 메이커’로서의 교육표상이 되어야할 것입니다. 


체인지 메이커’는 공감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일 사람은 
어느 누구도 아닌 바로 ‘나’ 
라는 자기 선언에서부터 출발하며 
주위 사람들도 그 문제에 주목하게 하여 함께 참여를 이끌어 
행동하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본 자료의 구성 및 안내를 바탕으로 
학교가 추구해야 하는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면서, 
지역과 학교의 상황에 맞게 새로운 교육자치 시대의 학생 중심·현장 중심 교육의 
혁신을 펼쳐나가기 바랍니다. 

 

 


 

 

[경기도교육청]정책이해자료-1부.pdf
4.13MB
[경기도교육청]정책이해자료_2부.pdf
2.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