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교육용어 사전

교사교육과정이란?/ 교사교육과정 필요성/ 교사교육과정 유의점/ 교사교육과정 유형(교과서 재구성, 성취기준 활용, 성취기준 재구조화, 성취기준 개발)/ ‘무엇을, 왜, 가르칠 것인가’ ‘누..

퍼스트무버 2021. 12. 30. 10:55

교사교육과정이란?/ 교사교육과정 필요성/ 교사교육과정 유의점/ 교사교육과정 유형(교과서 재구성, 성취기준 활용, 성취기준 재구조화, 성취기준 개발)/ ‘무엇을, 왜, 가르칠 것인가’ ‘누가, 어떻게, 배우는가’ 로의 전환

 

 

 

1. 교사교육과정이란?

교원이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학생의 삶을 중심에 두고 국가, 지역, 학교교육과정의 기반 위에 학교공동체의 철학을 담아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2. 교사교육과정 필요성

  •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교사의 자존감 회복과 전문성 신장: ‘교사가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서 무엇을, , 가르칠 것인가’ ‘누가, 어떻게, 배우는가로의 전환
  • 교사는 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교육철학(교육관, 학력관, 학생관, 수업관 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기획과 운영을 통해 교사의 역할과 가치를 실현함
  •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구현: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협의하여 세운 교육과정을, 학교 및 학급의 상황과 시기에 맞춰 능동적으로 수정보완하며 운영해 가는 교육과정 필요
  • 교사는 교육과정의 전문가이자 실천자로서 학생의 실태와 수준, 능력, 요구, 흥미 등을 고려한 최적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권리와 의무를 가짐
  • 학생 중심 교육학생의 삶을 중심으로 학교와 지역의 연대와 시공간 확장을 통해 학생이 가지는 교육환경과 발달의 종합적 특성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추구하며 적용해야 함

 

 

3. 교사교육과정 유의점

  • 재구성 사항은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실태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사항의 순서 및 비중 등을 조정하여 지도할 수 있다는 것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을 생략하여 지도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님
  • 내용 순서와 지도 시기를 조정하는 경우 교육과정 재구성임을 명시하여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조항에 위배되지 않도록 함

 

 

4. 교사교육과정 유형

  1. 교과서 재구성: 국가에서 예시 활동으로 제공한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것
  2. 성취기준 활용: 성취기준을 해석하여 새로운 활동으로 실현하는 것
  3. 성취기준 재구조화: 성취기준을 통합하거나 일부 내용 압축, 내용 요소를 추가하는 것
  4. 성취기준 개발: 필요한 성취기준을 새롭게 개발하는 것

 

 

 

https://youtu.be/NCxePHoopJg

 

 

 

https://www.jbe.go.kr/office/board/view.jbe?menuCd=DOM_000000603003000000&boardId=BBS_0000342&dataSid=818561

 

학교교육과 > 부서자료실

 

www.jb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