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미래교육 보고서/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윤리 교육 <발달장애>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퍼스트무버 2023. 3. 28. 15:49

디지털윤리 교육 발달장애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디지털윤리 교육 발달장애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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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윤리 교육 발달장애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_단면.pdf



https://youtu.be/6HXDnDsvlOM

 




1. 프로그램 소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발달장애 교구연계프로그램’은 실물체험 교구 ON! 디지털윤리 신호등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발달장애인이 스스로 디지털 폭력 상황을 알고 구분하며,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드게임과 함께 연계된 게이미피케이션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디지털 폭력의 개념과 상황 인지, 대응 방법을 재미있게 주도적으로 학습합니다.
 본 수업은 발달장애를 가진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복적으로 디지털 폭력 상황과 올바른 디지털 사용 상황을 학습할 수 있게 하였으며, 상황을 인지, 구분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 환경 및 실제 교육 대상자에 따라 인지와 구분 위주로만 수업을 구성할 수 있고, 가능한 경우 인지하고 구분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마주하고 디지털 폭력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릅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발달장애 전 대상
 - 교육 형태 | 1차시: 45분 / 총 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폭력의 상황에 대해 이해한다.
 2) 디지털 폭력 상황에 대한 올바른 대응 방법을 알아본다.
 3) 디지털 공간 활용에 대한 바른 태도를 다짐해본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폭력 피해 및 가해를 예방할 수 있다.
 2) 디지털 폭력 상황을 인지하고 구분할 수 있다.
 3) 디지털 폭력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람직한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다.


5. 교육 특징
 - 발달장애인의 장애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
 - 배운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수업 활동 구성
 - 학교,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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