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미래교육 보고서/미래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정의 및 방향/ 청소년 디지털 역량의 현주소/ 학교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의 패러다임 전환/

퍼스트무버 2022. 8. 11. 18:17

디지털 리터러시 교과 개설로 완성된 『부산형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부산광역시 교육청은 2018년부터 약 2∼3년간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정착시키기 위한 교육활동을 실시하였고, 이후에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디지털 시민성 교육 추진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과 개설을 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2022년부터는 중학교에서 정식 교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과를 운영하게 되었다.


청소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기반의 교육 활동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청소년들의 디지털을 다루는 역량, 즉 디지털 리터러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뛰어나다고 보기 어렵다. 특히, 각종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소비하는 활동에만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의 경우, 디지털을 활용한 유용한 정보 생산 능력이 매우 낮은 실정이다.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고, 스마트 폰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자원을 금지하는 패러다임에서 학습의 도구로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올바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맥락에서,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는 『부산형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지역문화 이해,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정보 이해·활용·창조를 기반으로 소통과 협업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디지털 전환 사회 변화를 이해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나아가서 변화에 이끌려 가기보다는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교육이 되길 희망한다.


https://naver.me/F7xE2w8e

 

디지털 리터러시 교과 개설로 완성된 『부산형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BY 미디어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교과 개설로 완성된 『부산형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체계적인 ...

m.post.naver.com

 

 


 


Dilit은 Digital Literacy를 줄여 만들어진 브랜드로 부산광역시교육청 인정교과서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오정훈, 박영민, 이성철, 김성율, 2021)를 지원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모델 및 성취 기준 제시,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를 지원하기 위해 학습 활동의 예시를 제시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이끌어 갈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차후 개설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사 커뮤니티를 통해 선생님들이 가지고 계신 다양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었음 합니다.


http://www.dilit.kr

 

홈페이지(landing) - 부산광역시교육청 Dilit

새로운 시대엔 새로운

www.dili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