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미래교육 보고서/미래교육

학교에서 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학년제(school ladder system)의 운영 방식 원리/ 학교에서 평가는 교육적 성장이 중요한가? 사회적 선별(screening)이 중요한가?/ 벤자민 블룸의 '완전학습(mastery lea..

퍼스트무버 2022. 1. 24. 21:40

학교에서 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학년제(school ladder system)의 운영 방식 원리/ 학교에서 평가는 교육적 성장이 중요한가? 사회적 선별(screening)이 중요한가?/ 벤자민 블룸의 '완전학습(mastery learning)'이란?/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원격수업으로 학력 격차 문제, 돌봄 문제, 학생들의 사회성과 인성 함양 문제 대두

 

 

 

  코로나 19로 등교를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은, 학교 교육의 의미를 다시 한번 성찰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등교를 못 하고 원격수업이 장기적으로 시행되면서 학력 격차 문제, 돌봄 문제, 학생들의 사회성과 인성 함양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 코로나19로 등교를 하지 못하게 되면서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학교의 의미를 되새겨보게 된 것이다.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학교는 여전히 변화의 속도가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 2차 산업혁명의 산물인 표준화, 전문화와 관료제, 컨베이어 벨트를 통한 분업 등의 방식이 그대로 담겨 있는 학교 제도는 여러 가지 문제를 드러내어 왔다. 학생들은 각기 고유한 소질과 적성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습의 결과가 체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제도는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지 못하고 있다.
 
  학년제(school ladder system)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은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와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다. 학생의 나이에 맞추어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실제 세계적으로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과정에서 개별 학생의 학습 성과에 대한 관리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국가교육과정은 학년제와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는데 학년별로 학습해야 할 내용의 분량은 표준화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과 무관하게 진도라는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평가는 교육적 성장의 목적보다는 사회적 선별(screening)의 목적이 더 앞서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형태가 집단 내 서열을 매기는 상대평가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의 교육은 성공을 경험하는 일부 학생에게는 행복한 추억으로 남을 수 있지만, 학생들 대부분에게 학교의 공부는 그리 즐겁지 않다. 그 이유는 학교의 교육이 본인에게 맞추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많은 학생에게 효율적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 시스템 자체가 공급자 중심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정해진 학교 교육 과정은 나이에 따라 배워야 할 내용과 분량이 정해져 있는데, 이러한 평균 중심의 구성은 개개인 학생에게 맞지 않기 마련이다.

  미국의 교육학자 벤자민 블룸은 학생의 적성과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을 높여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개인별로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늘려주면 완전학습(mastery learning)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평균적 수업에서 벗어나 개별화된 학습을 지원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 학습의 성공이라는 기쁨을 경험하게 해줄 수 있다는 아이디어이다. 학습이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변인을 시간으로 본 것이다. 하지만 학교의 교육은 학생 개인의 시간에 맞추어져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성공적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교육 분야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다. 에듀테크로 일컬어지는 미래 교육 혁명이 이미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은 한 명의 교사가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일방향 강의를 진행하는 근대식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최적의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인공지능 기술이 학교 혁신의 지렛대가 되어 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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