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미래교육 보고서/미래교육

현재 '중학교 1학년'은 교육 대전환을 맞이한다(2025년 고교학점제, 2028년 수능개편)/ ‘AI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유형(‘AI 핵심인재 교육’, ‘AI 기초교육’, ‘AI 활용·윤리 교육’, ‘AI 시대..

퍼스트무버 2022. 1. 24. 23:34

현재 '중학교 1학년'은 교육 대전환을 맞이한다(2025년 고교학점제, 2028년 수능개편)/ ‘AI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유형(‘AI 핵심인재 교육’, ‘AI 기초교육’, ‘AI 활용·윤리 교육’, ‘AI 시대의 미래 교육’)/ '인공지능 보조교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HIGH TOUCH HIGH TECH) 교육

 

 

 

‘AI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유형
  • ‘AI 핵심인재 교육’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첨단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첨단 분야에서 핵심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기초교육에서부터 최첨단 전문 연구와 개발에 이르는 교육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등 첨단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AI 등 디지털 역량을 갖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X with AI)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 ‘AI 기초교육’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초중등학교 학생들 모두 디지털 소양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이루어지는 인공지능의 기본적 개념, 기초적인 코딩교육을 포함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서는 블록코딩 교육, 중등학교 이상에서는 텍스트 코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기존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인공지능 기초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 ‘AI 활용·윤리 교육’은 인공지능 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반영된 다양한 앱이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인공지능 사회에 필요로 하는 새로운 윤리의식 교육을 포함한 내용이다. 첨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이에 따라 사회 변화도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을 포함한 디지털 리터러시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게 되고 있다. 따라서 초중등학교의 학생들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모든 사람에게 AI 활용·윤리 교육을 포함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한다.
  • ‘AI 시대의 미래 교육’은 인공지능 시대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 변화에 따라 교육의 시스템적 혁신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오래된 학교 교육의 과제인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위해서는 시스템적 혁신이 필요한데 인공지능 기술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맞춤형 교육을 구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의 지식을 암기하는 것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미래 인공지능 시대에는 구체적인 지식 암기가 불필요한 상황이 될 것이 예상되므로 미래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 개념 중심으로 학교 교육을 혁신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을 지렛대로 삼아 학교 교육을 혁신하는 것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인공지능 보조교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학교의 평가는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하고 보정하는 기능보다는 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선별의 기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교수자의 역할은 학생의 학업 성취보다는 공정한 평가에 더 강조점이 부여되고 있다. 학습의 격차를 줄여주는 역할보다는 학생들의 차이를 좀 더 선명하게 드러내는 역할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할 수 있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맞춤형으로 지원하게 된다. 벤자민 블룸의 완전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시간과 경로를 추천해주는 것이다. 교사의 중요한 역할을 보조해 줄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교수자는 좀 더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다.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의미는 인공지능 보조교사 시스템을 활용하여 교수자가 주도하여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교수자의 주요 역할인 ‘수업설계-교수-학습-평가-기록-피드백’의 과정에서 인공지능 보조교사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개별화된 수업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HIGH TOUCH HIGH TECH) 교육

현재 에듀테크 산업 분야에서 개발하여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시스템은 학생의 수준에 맞추어 성공할 때까지 학습을 지원해 준다.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 교육은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창의적 교육은 교사의 주도로 학생들과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교사와 함께 하는 하이터치(High Touch) 교육,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한 하이테크(High Tech) 교육의 결합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이 학습에 성공하고 각자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바로 미래 교육의 지향점이다.


교육제도 변경의 시점은 2025년으로 볼 수 있다. 대상은 올해(2021년 기준)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해이다. 2025년을 시작으로 교육제도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지향하여 변화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우선 2022년에 확정되어 발표되는 새로운 교육과정은 2025년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된다. 2025학년도는 고교학점제가 모든 고등학교에 전면 도입되면서 성취평가제가 확대 적용되는 해이기도 하다.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8학년도 수능시험은 2024년에 확정되어 발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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