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교육용어 사전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의 정의, 하위요소, 학교 상황 예시

퍼스트무버 2022. 7. 6. 13:38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의 정의, 하위요소, 학교 상황 예시

 

 

 

OECD는 가변적이고 예측불가능한 세상에서 앞으로의 교육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 OECD는 사회정서역량이 학생들의 웰빙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교육을 통해 사회 및 노동시장에서 얻게 될 결과에 대한 좋은 예측지표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호기심, 공감, 용기와 같은 사회정서역량의 하위 특성들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인지적 역량을 더 잘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며, 직장생활과 시민성 발휘의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 잘 연대할 수 있게 한다. 궁극적으로,  사회정서역량의 개발은 회복탄력성과 생산성을 갖춘 개인과 사회로의 도약을 이끄는 동력이며, 만일 이러한 역량이 측정을 통해 비교가 가능해진다면, 교육정책은 이 역량을 다룰 수 있게끔 고안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정서학습에서는 심리적 건강(wellness)이 가장 강조된다. 심리적 건강에 이르는 5가지 경로는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다(권영웅, 2011, p.15).

  1. 건강한 애착 형성
  2. 발달에 적합한 기능 습득
  3. 심리적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환경에의 노출
  4. 자신의 장래를 개척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신념 갖기
  5.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사회정서학습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보고 있다(권영웅, 2011, p.13).

  • 일상적인 생활에서 좌절, 견해 차이, 반대를 경험하고,
  • 이러한 위기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




사회정서학습의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CASEL은 사회정서학습 역량을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책임 있는 의사결정 등 5개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사회정서학습 역량 프로그램은 학교를 기반으로 시행되며 수업의 효과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Henderson & Mapp, 2002, 염철현, 2012, p.19, 재인용)
* CASEL: 학업과 사회정서학습 협회(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사회정서학습(SEL) 역량
*출처: CASEL(2017).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competencies.



사회정서학습 하위요소의 정의와 학교 상황 예시

요소 정의 학교 상황 예시
자기인식 자신의 정서, 인지, 가치, 강점, 요구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이 수학을 공부하며 좌절감을 느끼고, 어떤 과목을 힘들어 하는지 인식한다
사회적
인식
타인의 입장, 차이,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 친구들과 농구할 때 친구가 힘들어 하는 것을 인식하고, 그를 격려하는 것이 행복함을 안다
책임 있는
의사 결정
도전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 절차를 시행하는 능력;
자신의 행위를 평가하고 숙고하는 능력;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능력
학기말 많은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시간 계획을 세운다
자기 관리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감정, 충동, 행동을 감독하고 통제하는 능력 편안하게 시험을 끝낼 수 있도록 심호흡한다
관계 관리 사회적 목표성취를 위해 정서와 행동을 관리하는 능력 수업이 끝나기 전에 모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협동과 타협을 한다

*출처: Merrell & Gueldner(2010, p. 30), 권영웅(2011, p. 17) 발췌 및 재구성




사회정서학습의 기본 전제는 학생의 학업 성취가 향상되기 위해 사회・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며, 이러한 욕구 충족과 함께 학교에서의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염철현, 2012, p.34).

 

 

 


 하하

 

 

 

 

 

 

 

 






 

[2021-3현안분석]OECD사회정서역량보고서 요약본_교육정책연구소.pdf
9.04MB

 



https://kice.re.kr/resrchBoard/view.do?seq=704&s=kice&m=03010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내용  최근 인지・사회・정서적으로 균형 잡힌 인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학교교육을 통해 인지적 성취와 함께 사회・정서적 역량을 길러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

kice.re.kr

 

 


 

 

https://www.serii.re.kr/fus/MI000000000000000555/board/BO00000254/ctgynone/view0010v.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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