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교육용어 사전

'미네르바 스쿨'이란?/ 미네르바 스쿨의 교육 철학, 지원절차, 수업방식/ 미네르바 스쿨을 선택한 3가지 이유/ 미네르바 스쿨에 합격한 비결/

퍼스트무버 2022. 1. 26. 03:19

'미네르바 스쿨'이란?/ 미네르바 스쿨의 교육 철학, 지원절차, 수업방식/ 미네르바 스쿨을 선택한 3가지 이유/ 미네르바 스쿨에 합격한 비결/ HC(Habit of Mind & Foundational Concepts·사고 습관과 기초 개념)/ '한국판 미네르바大' 태재대학 이번주 인가





2017년 설립된 미네르바 스쿨은 캠퍼스는 없지만 학생들이 학기마다 미국, 영국, 한국 등 전세계 도시를 돌아다니며 온라인 수업을 한다. 세계 각국에 머물면서 토론식 수업을 하는 것이 미네르바 스쿨의 가장 큰 특징이다. ...... 미네르바스쿨의 교육 철학은 인터넷에 널려있는 개론 수준의 학문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건 돈낭비 시간낭비라는 것이다.

https://tv.kakao.com/v/411018739



미네르바 스쿨을 선택한 3가지 이유

저는 '공부는 나만의 물음을 발견하고 그 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부모님이 많이 기다려주셨어요. '진학보다 진로가 먼저다. 뭘 하고 싶고 뭘 잘하는지 충분히 생각한 다음에 학부 수준의 공부가 필요하면 대학에 가고 굳이 필요치 않으면 가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거든요. 기다려만 준다면 누구나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홈스쿨링이 기존 교과과정이나 진도를 집에서 따라가는 것이라면, 언스쿨링아이가 학습 주체가 돼 무슨 공부를 할지 스스로 찾아 나서게 하는 교육이다. 언스쿨링에서 부모는 '선생님'이 아니라 자녀가 더 많은 기회와 관계를 찾아 떠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하는 '조력자' 노릇만 한다.

"20대 후반에서 30대에는 민간 영역에서 일하며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이윤이 어떻게 창출되는지 배우고, 중년이 되면 공공부문에서 정책 만드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세미나에 참석해 보면 문제 제기를 하는 사람은 많은데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요.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책까지 제시할 수 있으려면 이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경로의존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해 대학에 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 '어디서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나름의 기준이 생기더군요. 이 세 가지 기준을 적용했을 때 미네르바스쿨이 최적이라고 판단했죠.

  • 첫째가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이에요. 지금까지 사회를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법과 제도를 바꾸는 것이었다면 앞으로는 과학과 기술이 더 중요합니다.
  • 둘째, '다양성'. 혁신은 이종교배에서 나온다는 말처럼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 셋째, '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미네르바 스쿨 3단계 지원 절차/ 합격비결
  • 1단계 'Who You Are'는 고등학교 3년 성적증명서를 요구하는데 저는 검정고시 외에 제출할 성적이 없어 따로 인문학 공부한 것과 추천서로 대체했어요.
  • 2단계 'How You think'는 6개 시험(Understanding, reasoning, Creativity, Math, Expression, Writing)을 치르는 것인데, 평소 영어로 자기 생각을 명확히 표현하고 연습하는 것 외에 딱히 준비할 방법이 없습니다.
  • 3단계 'What You have Achieved'에서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 4~6개를 각각 500자 이내로 적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성적도 없고 2단계 시험도 잘 못 봤기 때문에 3단계 성취 부분에 공을 들였죠. 88일간 유럽을 여행한 이야기, 미국 비영리단체 인턴십, 책 두 권 출간 경험, 월드비전과 함께한 모금 프로젝트, 한반도정책컨센서스에 1년간 참여한 이야기를 썼어요.



미네르바 스쿨 수업방식: 비대면 수업이라도 과제 준비부터 쪽지 시험, 질의응답, 토론까지 빈틈없이 진행

"1학년은 비판적 사고, 효과적 의사소통, 창의적 사고, 효과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4과목을 공부합니다. 한 과목당 일주일에 두 번 수업이 있고, 수업마다 HC(Habit of Mind & Foundational Concepts·사고 습관과 기초 개념)라고 하는 미네르바 고유의 개념이 등장해요. 예를 들어 '가설 개발'이라는 HC를 배우는 수업이라면 미리 자료를 읽고 사전 과제를 해야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학년 때 배우는 HC가 80개가량 돼요. 수업은 18명씩 90분간 진행되는데 교수님 화면에 초록·노랑·빨강으로 각 학생의 참여도가 표시되죠. 말수가 가장 적은 학생은 빨간불이 켜지고, 교수님은 그것을 보면서 골고루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 수업 시작 전과 마무리 단계에서 각각 쪽지 시험을 봐요. 모든 HC는 1~5점 사이로 채점되고 점수는 공개됩니다. 1점은 가장 이해를 못한 것, 5점은 최고점인데 저는 아직 5점을 받아본 적이 없어요.“



컴퓨터사이언스로 진로를 정한 이유

"학부 차원에서 컴퓨터사이언스는 학문이라기보다 도구에 가깝죠.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인 만큼 데이터를 만들고 가공하고 읽어내는 능력을 기르면 여기에 사회과학이든 자연과학이든 비즈니스든 어떤 분야를 얹어도 실증적 근거를 가지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펼칠 수 있죠."

미네르바스쿨 설립자 벤 넬슨 씨는 매년 신입생이 들어오면 "모든 것은 의도적이다(Everything is intentional)" "너희들에게 뇌수술을 해주겠다(We will give you a brain surgery)"고 말한다. 최고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치밀하게 설계한 미네르바스쿨 교과과정을 믿고 따라오기만 하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게 될 것이라는 자신감의 표현이다.

"지난 한 학년을 돌이켜보면 학업보다 더 기억에 남는 건 역시 사람이다. 스치듯 나누는 사소한 이야기들이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들만큼, 혹은 그보다 더 소중했다.

https://news.v.daum.net/v/20211006100107123

"난생처음 간 학교가 미네르바스쿨" [이 사람의 삶]

● 캠퍼스는 없지만 7개 도시에 기숙사가 있는 이유 ● 설립 10년 만에 180개국에서 2만5000명 지원● 입시 경쟁률로 대학 평가? 하버드보다 합격률 낮아● 학교 밖에서 더 넓은 세상 배운 스물셋

news.v.daum.net

 





'한국판 미네르바大' 태재대학 이번주 인가

‘한국판 미네르바 대학’이 설립돼 이르면 올 하반기 첫 신입생을 모집하고 내년 3월 개교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세계적 명문대인 미네르바 대학을 벤치마킹한 태재대학교의 설립 계획에 대한 인가를 이번 주 안에 내줄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신입생 정원은 한국인 100명, 외국인 100명 등 총 200명. 설립준비위원회 측은 글로벌 리더를 목표로 강도 높은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만큼 3단계 심층 면접을 통해 전국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한다는 구상이다. 면접에선 지적 능력, 문제 해결력 등을 본다. 국내 학생 정원 가운데 50%는 일반고에서 뽑고, 30%는 특목고 등 다양한 학교 학생들을 뽑을 계획이다. 10%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서, 10%는 수능(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https://news.v.daum.net/v/20220125040016762

한샘 창업주 사재 출연한 '한국판 미네르바大' 태재대학 이번주 인가

‘한국판 미네르바 대학’이 설립돼 이르면 올 하반기 첫 신입생을 모집하고 내년 3월 개교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세계적 명문대인 미네르바 대학을 벤치마킹한 태재대학교의 설립 계획에 대한

news.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