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교육용어 사전

실감형 콘텐츠(Immersive Content)란/ 실감형 콘텐츠의 주요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혼합현실(AR/MR), 홀로현실(HR), 오감-감성콘텐츠/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의 기기 및 콘텐츠/ [국립특수교육원] ..

퍼스트무버 2022. 1. 19. 20:01

실감형 콘텐츠(Immersive Content)란/ 실감형 콘텐츠의 주요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혼합현실(AR/MR), 홀로현실(HR), 오감-감성콘텐츠/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의 기기 및 콘텐츠/ [국립특수교육원]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 구축․운영 대상기관 공모 안내


https://youtu.be/IauoUUG1-ds

 

 

 

추진배경

 

  • 안전, 스포츠, 여가문화체험, 직업실습 등 다양한 주제의 실감형 콘텐츠 접근이 가능한 특수교육 현장의 미래교육 환경 조성 필요 
  • 장애학생의 체험형 학습이 가능한 가상현실 기기 보급 및 콘텐츠 운영 지원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의 맞춤식 학습 지원
  • 콘텐츠 도입: 콘텐츠 건전성교육 활용성, 장애학생의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 현장 확인, 면담 등을 통한 요구분석 후 콘텐츠 개발 및 도입 예정 - (예) VR 국내·외 여행, 뮤지컬/클래식/K-POP 공연, 가상 놀이공원, 스포츠·액티비티, 직업체험, 안전교육 등

 

 

실감형 콘텐츠란?
  • 실감형 콘텐츠(Immersive Conten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
  • 실감형 콘텐츠의 주요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혼합현실(AR/MR), 홀로현실(HR), 오감-감성콘텐츠

 

가상현실(VR)

  •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오감을 가상공간으로 확장∙공유함으로써 환경적 제약에 의해 실질적으로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체험 할 수 있게 하는 기술
  • 예/ 레디플레이어원(영화), 너를만나다(다큐)


증강/혼합현실(AR/MR)

  •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공간과 사물, 인체 등에 증강‧혼합시킴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체험 및 정보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예/ 포켓몬go(게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드라마)


홀로현실(HR)

  • Holographic 기술을 활용하여 안경, 윈도우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인간시각의 피로도 없이 사용자에게 초실감 콘텐츠와 차세대 UI를 제공하는 총체적 기술
  • 예/ 마이클잭슨 홀로그램 공연


오감,감성콘텐츠

  • 인간의 감성 경험을 인지하고 인간의 오감각 요소를 추출, 융합 및 재현을 통해 반응하는 콘텐츠를 구현하는 기술
  • 예/ 4DX 영화, 인터랙션 맵핑

 

 

 

 

 

2021년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의 기기 및 콘텐츠
  1. 교과연계 학습활동이 가능한 클래스 VR
  2.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앱 설치로 연계가 가능한 3D홀로그램
  3. AR기술을 접목하여 가상현실과 학생의 실제 모습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정면)
  4. AR기술을 접목하여 가상현실과 학생의 실제 모습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바닥)

 

 

2022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 대상기관 공모 안내.hwp
3.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