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EBS 교육 프로그램

[EBS 다큐프라임]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대혁명 2부 평가의 틀을 깨라(2017.09.19) 핵심내용 요약

퍼스트무버 2022. 1. 7. 23:18

[EBS 다큐프라임]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대혁명 2부 평가의 틀을 깨라(2017.09.19)

 

 

 

https://youtu.be/Uh_i3eMZ3B4

 

 


* IB 국제 바칼로레아: 비영리 교육재단인 IBO에서 제공하는 국제공인 교육과정 만 3세~19세까지의 학생에게 4단계 프로그램 진행
- IB 수업은 학생들이 토론을 통해 각자 의견을 내고 발표하고 제차 그 의견에 대해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수 정예가 아니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IB는 비판적인 사고력,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상당히 키워줍니다.

서술형 시험을 적용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이다. 
현재 전 세계 4,500개가 넘는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IB 디플로마: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대학입학 프로그램으로 만 16~19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 동안 진행되는 IB의 고등학교 과정

- IB의 가장 큰 특징은 탐구형이라는 것이다.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그 하나밖에 없는 수업을 만들고 하나밖에 없는 해답을 찾아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일본 2020 수능 폐지

 

 


교실에 활기가 생겼다는 것이다.
- 학생들은 다른 생각을 할 틈도 없이 자신의 생각을 쓰고, 짝꿍과 의사소통을 하며,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 도와가며 수업을 한다.
- 수업시간에 하는 활동이 평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 학생 개개인에게 어떤 역량을 키워 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수업설계는 필수적이다.

- IB는 채점의 공정성을 위해 채점기준표를 제시하고 있다.

-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IB교육과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세계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만든 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 단지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선언적인 것이 많고 그것에 대한 관리를 안 했던 것뿐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교육을 해야 겠다'든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선생님들이 내용상으로 '내가 학생들을 위해서 충실하게 교육을 하겠다', '학생 참여식으로 해야겠다' 그리고 학생들이 '암기가 아니라 사고를 통해 창작물을 만들어내겠다'는 의식이 있다면 IB든 아니든 교육과정은 크게 관계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