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EBS 교육 프로그램

[EBS 교육대토론]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가능한가? (2017.10.20) 핵심내용 요약

퍼스트무버 2022. 1. 7. 23:47

[EBS 교육대토론]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가능한가? (2017.10.20)

 

 

https://blog.naver.com/geowins1/221190054706

 

EBS교육대토론 -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교육으로 가능한가?

* 방송정보 - 프로그램 제목 : EBS교육대토론 -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교육으로 가능한가? - 방송일자...

blog.naver.com



-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돼
미래사회에서 소프트웨어지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소프트웨어 교육컴퓨터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
* 코딩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
- 미국: 모든 학생에게 소프트웨어를 가르치는 '컴퓨터 사이언스 포 올'계획 발표(2016년 1월 30일)
-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소프트웨어 강국 건설과 ICT르네상스'
- 중학교 정보 과목 선택에서 필수로 변함

 


▶(노경원, 소프트웨어 정책관) 
-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터 기반으로 해결해 나간다.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것이다!

▶(김현철,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 컴퓨팅 사고력 = 정보 사고력
- 코딩을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서 핵심역량 키운다.
*사용자 교육: 있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아래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소프트웨어 교육: 생산적인 창의 융합적인 사고력, 역량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
- 수준에 맞는 코딩을 활용하여 사고력을 배우는 것

▶(장원영, 교육부 연구사)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코딩의 기술이나 스킬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 중심 교육이다. 컴퓨터 사고력이 미래사회 필수역량이다.
- 최종 목표는 스킬이 아니라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정웅열, 정보교사)
- 문제 정의, 분석, 자료 수집 분해, 해결방법 도출
- 정보윤리
- 문제해결 절차적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