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육대토론]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가능한가? (2017.10.20)
https://blog.naver.com/geowins1/221190054706
-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돼
- 미래사회에서 소프트웨어지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터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
* 코딩: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
- 미국: 모든 학생에게 소프트웨어를 가르치는 '컴퓨터 사이언스 포 올'계획 발표(2016년 1월 30일)
-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소프트웨어 강국 건설과 ICT르네상스'
- 중학교 정보 과목 선택에서 필수로 변함
▶(노경원, 소프트웨어 정책관)
-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터 기반으로 해결해 나간다.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것이다!
▶(김현철,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 컴퓨팅 사고력 = 정보 사고력
- 코딩을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서 핵심역량 키운다.
*사용자 교육: 있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아래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소프트웨어 교육: 생산적인 창의 융합적인 사고력, 역량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
- 수준에 맞는 코딩을 활용하여 사고력을 배우는 것
▶(장원영, 교육부 연구사)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코딩의 기술이나 스킬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 중심 교육이다. 컴퓨터 사고력이 미래사회 필수역량이다.
- 최종 목표는 스킬이 아니라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정웅열, 정보교사)
- 문제 정의, 분석, 자료 수집 분해, 해결방법 도출
- 정보윤리
- 문제해결 절차적 사고
'교육 프로그램 요약정리 > EBS 교육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S 신년특별기획] 2015 대한민국 교육을 말한다 (2015.01.01) 핵심내용 요약 (0) | 2022.01.12 |
---|---|
[EBS교육대토론] 미래의 학생들, 어떤 교사에게 배우게 될까? (2016.01.22) 핵심내용 요약 (0) | 2022.01.08 |
[EBS 교육대토론] 자유학기제 성공의 조건은? (2016.03.11) 핵심내용 요약 (0) | 2022.01.08 |
[EBS 다큐프라임]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대혁명 2부 평가의 틀을 깨라(2017.09.19) 핵심내용 요약 (0) | 2022.01.07 |
[EBS 다큐프라임] 4차 산업 혁명, 교육패러다임의 대전환 제1부 대학의 변신(2017.12.11) 핵심내용 요약 (0) | 2022.01.07 |